도시가 독자적인 법과 제도가 향유하는 고동체로 이해할 경우도 그 대답은 “존재하지 않았다.”가 될 것이다. 물론 카롤링거 왕조 시절에 도시를 행정의 중심지나 요새지로 본다면 많은 도시가 존재 했다. 그러나 우리는 중세와 근대의도시가 지닌 특징인 상업적이고 중산층 시민과 자치조직이 있는
도시는 설계된 것이 아니라 생활의 터전으로 마련되어 필요에 의해 스스로 조절되면서 도시미도 만들어내고 도시공간도 만들어 낸 시간의 예술이었다.
그러나 복잡한 근대도시는 도시자율에 맡겨 조화와 도시미가 형성되는 쪽보다는 환경의 변화와 기능의 저하가 더 많아짐에 따라 도시를 통일체로
분
업적으로 수행하며, 각종 통치제도를 만들어 삶의 질서를 꾸리고, 인간
의 지적․ 영적 활동에 필요한 교육, 문화, 종교적 활동을 고양하는 활동
을 담아내는 것들은 모두 도시가 역사적으로 수행해왔던 역할이자 기능
의 예이다. 산업화가 전개되었던 근대도시는 농촌으로부터 생산인구를
근대도시가 형성되어 갔다. 이 과정에서 주택부족 현상이 발생하였고 이에 상품으로써의 주택공급이 행해지자 빈부의 격차에 따른 노동자계급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주택 무소유, 빈곤층과 실업자무산계급의 빈민굴·슬럼지역이 생겨나 극한적인 주택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독점자본주의 단계에서
근대도시가 형성되어 갔다. 이 과정에서 주택부족 현상이 발생하였고 이에 상품으로써의 주택공급이 행해지자 빈부의 격차에 따른 노동자계급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주택 무소유, 빈곤층과 실업자무산계급의 빈민굴·슬럼지역이 생겨나 극한적인 주택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독점자본주의 단계에서
도시가 형성 발전되었지만 소비적 관아도시였을 뿐만 아니라, 시민다운 시민도 시민경제나 시민문화가 발달할 여지없이 오직 도시행정관청의 소재지로 전근대적 도시로서 침체성을 면치 못하였다.
따라서 우리나라 근대도시 형성의 역사적 효시를 논할 때에는 조선의 개항과 더불어 갑오경장 이후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의 역사적 변화에 따른 근대성을 자각하고 문학의 내용보다는 형태적인 새로움에서 근대문학의 성격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모더니즘문학은 작가에 따른 개인차이가 있
대도시 = 화폐 경제 발달의 본거지
둔감함 : 대도시의 급격한 변화가 결국 사물 자체를 공허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것.
분업화
속내 감추기 ▶ 일정한 방식의 자유 보장
봉 마르셰 백화점 - 밴드웨건 효과(bandwagon effect)“소비자본주의가 소비자본주의가 인간에게서 이성을 박탈하고 그들을
박태원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1930년 근대도시인 경성의 거리를 산책하며 행복과 고독에 대해 생각한다. 자본주의화 되고 근대화 되어 가는 경성 안에서 그는 물질이 질 수 있는 행복들을 찾아 나서 보지만, 결국 고독할 뿐이다. 그는 당대의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 지식인, 예술가이기 때문이다.
살고 있었던 곳으로 약국을 비롯하여 다방, 술집, 이발소 등 근대적인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던 지역이다. 중인들은 19세기 전반에 이르러 경직된 사화와 국가 체제에 대한 저항의식을 대변함으로써, 이미 사양길에 선 사대부문화에 대체하는 새로운 사회문화 형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계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