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구보는 여전히 고독할 뿐이다. 본고에서는 박태원의 문학세계를 구분지어보고 30년대의 작가세계에 대한 논의를 해보았다. 그러나 전체적 시점에서 작가의식의 변화과정을 설명하고 분석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추후 계속해서 보완되고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다.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
소설기법과 새로운 문체 확립에 뚜렷한 공적을 남김으로써 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성립에 크게 기여했다. 따라서 리얼리즘과 함께 한국문학사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루는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에 박태원은 언제나 문제적인 작가로 등장한다. 우리가 박태원 문학을 문제 삼을 때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모
소설 창작에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으로 구체화된다.
박태원의 소설이 현대 심리주의 소설의 의식의 흐름 수법을 처음으로 시도하고 있다는 것은 서구문학과의 깊은 관련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미루어 볼 때, 박태원의 동경 유학시절은 다양한 서구 현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시기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에서 프로테스탄트(개신교)가 차지하는 정신사적 위치는 그것이 보여주는 예언자적 기능과 종말사관의 가치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