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원두커피는 자마이카로부터 온 것이다. 그리고 뉴올리언즈의 흑인음악과도 같은 재즈를 즐겨 들을 뿐만 아니라 인도의 전통 음식 또한 어색하지 않다. 전 세계로 전화를 걸고 이메일을 쓰는 데에는 시차조차 느껴지지 않으며, 이제 외국어 공부는 차라리 하나의 필수에 가까워졌다. 자기가 태어난
백범김구 선생은 이승만 정권 시절 공산주의자로 몰리기까지 했다. 김구 선생의 암살 의혹은 왜 지금까지도 풀리지 못하고 있으며 그가 암살된 이유는 무엇인지, 또 그의 죽음이 현대사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본론
1. 김구는 누구인가?
김구 선생은 1876년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났다.
근현대사의 분기점
앞서 우리는 현대가가 어떤 것인지 개념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현대사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현대사가 어떤 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비단 현대사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개항 이후 근대사가 어떻
백범김구 연보
1876 황해도 해주에서 김순영과 곽낙원의 외아들로 태어남
1887 양반이 되기로 결심, 과거를 보기 위한 공부 시작
1892 과거에 낙방, 관상을 공부하며 마음을 닦기를 결심
1894 황해도 동학농민군의 선봉장이 되어 해주성 공격
1896 치하포에서 일본군 중위를 국모보수로 처단
1898 탈옥
백범처럼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진실 되게 민족의 편에서 일생을 마친 분도 드물거니와 또 그분처럼 그분이 처한 객관적인 조건의 변화에 따라서 자기 자신의 의식과 주장을 발전시키고 이를 민족사의 합리적인 발전지향과 일치시켜 나간 사람도 드물다. 그래서 '백범선생'하면 이내 우리 민족의 보편
그 자체 중세의 기점으로 삼을 수 있는 중대한 변화로서 종교사와 일반사의 시대구분이 일치하는 대목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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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Ⅱ. 한국근현대사와 조선후기
조선후기는 중세가 소멸해 가는 시기로 상공업은 관(官)에서 조달하는 방식에서 팔기위한 상품의 제조로 옮겨가는
근현대사 교과서, 경제사회 교과서, 도덕윤리 교과서가 이념적으로 편향되었으며 사실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우리나라 고등학교 가운데 가장 많은 학교가 채택하고 있는 ‘금성출판사’의 '고등학교 한국근ㆍ현대사'를 꼽는다. 교과서포럼은 이 금성교과서가 반
이해가능하고 납득할만한 결론이 쉽사리 도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이해를 도울만한 근거와 자료들은 쉽사리 일반 대중들에게 있어서 공개되고 있지 못하다. 그저 논란의 주변부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가쉽거리들 만이 사람들에게 있어서 회자되고 있을 뿐이다.
본 모둠은 친일파라는 한국 현대사
이해할 수 있다. 지나온 과거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지금 서 있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역사는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둘째, 우리들은 역사를 통하여 삶의 지혜를 습득할 수 있다. 현재란 과거의 연속이며 과거 없는 현재는 있을 수 없듯이,
그 성격을 규정하게 만든 원체험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작가들이 ‘광주’에 대한 죄의식과 부채감에 시달렸으며, 그러한 반성적 의식이 폐쇄적이고 폭력적인 사회구조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1980년대 전반의 폭압적 분위기 속에서 ‘광주’로 상징되는 폭력적 현실에 대한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