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되기도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철학자인 료타르(Jean-Francois Lyotard)는『포스트모던적 조건』이란 자신의 저서 뒤에 실린 “질문에 답하며: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짧은 논문에서 포스트모던적 상황이란 오늘날 문화 전반에 나타나는 큰 움직임이라고 했다. 그는 또한 포스트모
사상체계를 확립하였다.
1. 행위 공리주의
행위 공리주의에 있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있어 그것이 행위의 어떤 형태나 그 행위형태가 의거하는 규칙에 일치되느냐에 의해서가 아니라 바로 여러 대안적 행위들 가운데서 관련된 모든 이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가 옳은 행위라
서양윤리사상의 특징
·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
· 인간의 본성을 두 가지로 제시
①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 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않았지만, 서양 학문의 기틀을 잡았다. 플라톤에 있어 교육은 개인적 차원에선 개인의 욕구와 의지, 이성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일이며 국가적 차원에선 개인의 자질과 능력을 발견하고 알맞게 길러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플라톤은 연령에 따라 훈련내용을 달리하는 정교한 교육제도를 구상했다.
결정적인 모순에 직면하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공리주의는 인간의 목적을 행복의 추구에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지에 대해 누가 알 수 있으며, 또한 이를 어떻게 규정지을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은 곧 개인적인 이해관계의 다양성을 인정함과 동시에 인간의 목적 역시 다양할
사상을 어느정도 동일선상에서 보도록 함.
*철학과 사상, 그리고 동양
-사상이라는 용어도 고대의 문헌에는 나타나지 않음.
척학은 근대이후의 개념, 서양의 학과분류체계가 들어온 이후에 생겨난 분과학문
즉, 외래어->일본의 ‘니시 아마네’라는 사람이 명치유신과정에서 서양의
philosophy를 번역
그들의 무지(無知)를 깨우치고자 하였으나, 오히려 현자라고 일컬어지던 사람들의 화를 사게 되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들에게 모욕을 주는 그를 추방시키기 위해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나라가 믿는 신들을 믿지 않는 다는 죄목으로 법정에 세웠다. 이때 그는 스스로 변론을 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
사상 이면에 깔려있으며 자연자체가 살아 있는 존재라는 희랍의 땅의 여신 가이아(Gaia-모든 미생물의 총합) 이론과도 연관시켰다. 즉, 인간을 포함한 전 우주의 생명체를 유기적 통일성으로 이해하며 생명체들이 대기온도 및 기체합성을 통해 자동 조절적으로 유지시켜 지구 생태계를 영속 시킨다는 기
그들은 또한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이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4) 공동체 시민의 교육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시민 공동체였으므로, 그리스의 개인들은 모
그들은 또한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이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4) 공동체 시민의 교육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시민 공동체였으므로, 그리스의 개인들은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