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청춘영화" 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인공들을 등장시키는 이런 영화들을 통해서 젊은 관객들은 그들의 청춘스타에 열광하게 되었고 이러한 연쇄적인 호응으로 힘입어 당시의 영화는 점차 생동감 점치는
영화의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복식을 뜻하며 연기에 기여하는 중요한 독립적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김연, 『영화사전, 한국영화인협회』, 1990, p.243.
의상은 캐릭터 개성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캐릭터에게 무조건 아름답고 멋있고 화려한 의상을 입히는 것보다는 캐릭터 성격
관객의 취향을 반영하여 오락적 요소의 가미를 통해 관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며 스타시스템을 도입, 대리 만족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른 매체와의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 영화 산업종사자들의 공통된 견해일 것이다. 이런 신조 하에서 마케팅적인 노력이 가미되어 제작된 영화를 하나의
스타가 무엇이길래 사람들은 그들에게 열광하는 것일까? 스타는 영화나 대중음악 같은 특정 분야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TV드라마, 대중음악, 스포츠 할 것 없이 스타덤(stardom)은 어느 분야에서도 형성될 수 있다. '노사모'는 정치인까지도 팬덤(fandom)을 구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영화사의 전속제도가 쇠퇴함에 따라 사라졌으나, 오늘날에는 영화, 록음악, 스포츠분야에까지 스타현상이 나타나 이들이 광고에 등장하여 새로운 상품이미지를 생산해내도록 조작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것일까? 우리가 보기에는 혜성처럼
영화를 보는 핍쇼 기계, 즉 키네토스코프를 개발하도록 지시했다. 에디슨은 영화가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영화를 스크린에 투사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지 않았다. 그러한 작업은 루이와 오귀스뜨 뤼미에르 형제들에게 남겨졌다. 그들은 독자적으로 카메라를 발명하였는데 현상과 영사기를
일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례로 영화가 유일한 대중 매체로 받아들여진 시대와 사회의 재현과 매체에 대한 반성을 담은 <시네마 천국 Nouvo Cinema Paradiso>(1989) 에서는 자기반영성을, 남성과 여성의 통속적인 사랑이야기를 하면서 할리우드의 여러 장르들을 혼합한 <사랑과 영혼 Ghost>(1990) 에서는 장르
- 부제 : 삶과 영화의 본질에 대한 진지한 물음
시간이라는 물리적 연속 현상 안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진보와 발전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보다 나은 것, 보다 우수한 것’을 향한 인간의 갈망과 욕구 역시, 그들 내면에 자리한 일차원적인 본능이라 이해할 수 있다. 단계적인 기술
해명해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영화 속의 여성이미지, 주유신, 여성과 사회 4호
이와 같은 맥락에서 “여성의 눈으로 본 한국 영화는…” 하고 시작하는 이야기는 아마도 대개는 비분강개나 냉소일 것이다. 그 이유는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에 있다. 극장에서 상영된 거의 모든 영화는 가부장적
영화제작자들을 위한 최적의 도시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L.A는 영화 소매상인 극장주, 도매상인 배급업자, 영화를 만드는 제작사, 최종소비자인 관객까지 점차 산업으로서의 규모를 형성해 갔고 극장수익이 산업 내에서 순환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탄생한 것이 바로 할리우드 메이저영화사들이다. 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