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에서 나타나는 창세신화는 번개에 의한것인데 이것은 성경을 중심으로 하는 창조론이 아니라 진화론과도 관련되어 있어 관심을 끌기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왕인 제우스가 창조하지만 그 또한 번개의 신인 사실이 흥미롭다. 동양 신화중에서는 중국신화중에 거인이 하늘을 들어 올림으
Ⅰ. 호남문학의 배경
1. 호남의 지리- 개방적인 지형의 호남
▷호남의 지리적 발전성 - 동북, 동남아시아의 교두보적 위치
호남의 지리적 위치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한반도를 대륙의 맨 끝 지역으로 본다면 호남은 한반도 중에서도 중앙부와 격리된 서남쪽의 변방에 자리잡고 있는 주변
전설과 신화 등 뮈토스의 세계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했다. 환웅과 웅녀 사이에서 단군이 태어났다는 것, 박혁거세가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 등은 이야기 그대로 전해졌었지만 로고스의 개입으로 인해 그것들이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 번 더 의심되었다. 로고스의 개입은 종교와 예술을 분리시
왕이 되었다. 이 신화는 박혁거세의 탄생과 신라 건국의 내력을 담고 있으며, 난생 신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 중 하나이다. 이 신화는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며, 신라의 건국 과정과 박혁거세의 업적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가야 김수로 신화는 가야의 건국 신화
관련이 있으며, 어쩌면 대부분 역사적 사실과 도덕적 격언을 반영한 인간의 욕망·이익·신앙과 관련된 상상력의 산물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신화(Myth)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mythos’(인도·유럽어로 사상과 관찰을 나타냄)에서 유래하여 말, 대담, 이야기, 우화나 전설을 뜻한다. 이 용어는 아리스토
신화’, ‘전설’, ‘민담’이라는 세 가지의 하위 갈래로 나누어진다.
‘신화’는 신성성을 가진 이야기로 창세 신화, 건국 신화, 시조 신화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신화로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제주 삼성신화 등이 있다.
‘전설’ 역시 오래 전부터 민간에 전해 오는 이야기로 반신반
Ⅰ. 공자의 인생관
공자의 사상은 크게 인(仁)․덕(德)․효(孝)․예(禮)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인(仁)
인(仁)은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일 뿐만 아니라 유가철학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공자 이전에도 인이라는 덕목이 있었다. 이때의 인은 여러 덕목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았다. 공자
민요의 올바른 평가를 추구할 때 민족문화의 여러 다양한 면모가 드러나게 된다. 민요는 하층민을 중심으로 한 폭넓은 향유층을 지니며 창작 전승이 집단을 단위로 이루어지고,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공연 현장에서 구비 전승되면서, 집단 구성원의 사상, 감정을 나타내는 문학의 한 형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