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한
우리나라 역사의 기록에서 맨 처음으로 나타나는 이지역의 이름은 마한(馬韓)이다. 이 마한은 진한(辰韓), 변한(弁韓)과 함께 삼한시대를 이루었는데 대체로 기원전 일․이천 년 무렵에 본격적인 부족국가의 형태로 그 통치 체제가 이루어졌다고 보고 있다. 삼한은 북쪽의 고조선과는 한강을
문학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하였다.
③ 19세기까지의 한문문학은 당연히 국문학의 일부분이며, 그것은 차등을 둘 필요가 없다는 견해 : 우리문학 유산을 양적 문제로 인해 ③의 견해가 대두되었다. 여기서 한국문학은 ‘한국사람의 생활’을 ‘형상적으로 창조한’ 문학이라고 규정했다.
(2) 구비문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한국 신화의 대중적인 정본을 우리는 아직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신화’하면 곧 서양의 그리스․로마 신화를 떠올릴 정도의 지경에 이르러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문화적 불행이자 장래 우리 민족 문화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 요인 중의 하나이다.
동서고금을 막론
문학에 새로움을 주었다는 것이다.
4. 70~80년대- 억압에 저항하는 현실참여 문학
고은의 낭만적 주관성이 가졌던 자아의 파괴는 60년대 중반 제주도 생활을 기점으로 절정에 달한다. 그러나 60년대를 지나 70년 즈음하여 동화된 낭만적 주관으로 추억의 공간을 연기하던 젊은 날은 끝난다. 6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