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점차 강화되던 때로 조선에 대한 수탈과 억압이 정치적․경제적으로 가혹해지는 동시에 문화적으로도 극심한 압박이 가해지기 시작했다. 일본은 병참기지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내선일체를 주장하여 조선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하게 했다. 일본의 수탈과 탄
2. 문학적 배경
이 시기의 문학 활동 역시 일제의 심한 간섭을 받았다. 저항적 성격을 지닌 문학 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지 않은 성격의 문학 활동도 크게 제약을 받았다. 일제의 검열과 탄압으로 정상적인 문학 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영향력 있는 문인들에게는 친일 활동이 강요되었다. 저항적 성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
이용악
Ⅰ. 서론
Ⅱ. 이용악의 생애와 지역적 특성
Ⅲ. 이용악의 시세계
1) 식민지 궁핍 현실의 체험적 발견
<북쪽>,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항구>
2) 유이민 현실의 심화
<낡은집>, <오랑캐꽃>, <전라도 가시내>
3) 해방과 새로운 조국 건설의 꿈
<하나씩의 별>, <하늘만 곱구나>, <노한 눈들>, <나라에
이용악(李庸岳)에 대하여
1. 생애와 문학 활동 장석주, 『나는 문학이다』, 나무이야기, 2009, p.232~235
이용악 호는 편파월(片破月)이나 작품 활동은 주로 본명으로 하고 있다.
은 1914년 11월 23일 함경북도 경성군에서 태어났다. 두만강변의 소금 밀수업자의 집안에서 태어난 이용악은 이른 나이에 아버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