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용악의 현실적 상상력은 우리 시사에서 전형기로 일컬어지고 있는 30년대 후반 이후에 주로 활동하였던 시인들과도 호흡을 같이한다. 이용악 이외에도 이 시기의 주요한 시인으로 徐廷柱, 白石, 吳章煥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서정주, 백석, 오장환 등이 드러내는 현실성 또한 이용악의
Ⅰ 서론
월북 후 이용악이 북한문단에서 발표한 작품으로는 「평남관개시초」(1956.8), 「우리 당의 행군」(1964), 「땅의 노래」(1966), 「당중앙을 사수하라」(1967), 「붉은 총성을 천백배 불태워」,「오직 수령의 둥지에 뭉쳐」등이 있다. 아울러 김상훈과 함께 번역 출간한 『역대악부시가』(1963)등이
① 이용악의 성장 과정.
이용악은 1914년 11월 23일 함경북도 경성군(鏡城郡) 경성(鏡城面) 수성동(壽星洞) 45번지에서 아버지 이석준(李錫俊)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이용악은 어린시절에 가난하고 궁핍한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집안은 대대로 상업에 종사하였는데 할아버지
이용악이용악의 시 작품들을 총체적 구조상황 속에서 조망하여 그 현실적 상상력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할 때, 시인의 사상과는 구별되는 ‘언어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전제가 된다. 왜냐하면 시인의 현실적 상상력은 일차적으로는 언어를 통해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어떠한 시도 구조적
· 선정 이유
해방 후 좌익 계열에 선 시인 중 이용악은 높은 시적 성취를 보인 것으로 평가받는데, 이는 좌익 계열 시의 일반적 특징과 관련하여 차이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문학가동맹’을 중심으로 활동한 시인들은 민족 주체의식을 강조하는 등 정치적 성향이 강한 시를 주로 썼다. 이
1. 작가
이용악(1914 ~ 1971)
함북 경성 생. 1936년 일본 상지대 신문학과 입학하여 그 때 김동환의 시를 탐독하고 감동을 받았음.
이용악은 소년 시절의 가혹한 체험, 고학, 노동, 끊임없는 가난, 고달픈 생활인으로서의 고통 등 자서전적 체험을 뛰어난 서정시로 읊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적 체험을 일제
이용악의 시는 민족의 토착적인 정서를 바탕으로한 ‘투박한 생활의 시’에서 식민지 현실에 대한 ‘암울한 세계인식의 시’로, 그리고 행방 후에는 ‘이념지향적인 시’로 변모하였다. 시집 《분수령》과 《낡은 집》에서는 피폐한 농촌현실과 이농, 유랑과 국외이민, 그리고 도처에 진행되던 굶주
이용악을 언급할 수 있다.
2.제뿌리에 새호흡을 담은 시
훌륭한 문학 작품의 제반조건으로 두 가지를 들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자신의 생각, 감정을 독자가 널리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감대의 형성이다. 이것을 우리는 시와 문학의 일반성 내지 보편성이라고 한다. 이런 측면과 함께 작품은
Ⅰ. 서론
[학습목표]
ㆍ문학 작품은 역사를 담고 있음을 안다.
ㆍ역사적 현실이 어떻게 문학 작품으로 형상화되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ㆍ작품을 통해 드러난 작가의 역사의식, 현실의식을 알고 비판한다.
이것은 ‘상문연구사’에서 나온 문학교과서의 이용악의 <낡은 집>이 실려 있는 단원
날로 밤으로
왕거미 줄치기에 분주한 집
마을서 흉집이라고 꺼리는 낡은 집
이 집에 살았다는 백성들은
대대손손에 물려줄
은동곳도 산호관자도 갖지 못했니라
재를 넘어 무곡을 다니던 당나귀
항구로 가는 콩실이에 늙은 둥글소
모두 없어진 지 오랜
외양간엔 아직 초라한 내음새 그윽하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