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일본은 태평양 전쟁을 치루는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움과, 심리적인 공황으로 인하여 기존문학과는 다른 흐름으로 이어졌다. 1937년의 중일전쟁(中日戰爭)부터 제2차 세계대전에 걸친 전쟁기는 심한 언론통제 아래서 국책 순응이 강요되어 문학적으로는 어둡고 불행한 시대였다. 종군작가에 의
일본문학의 흐름은 일본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일본문학의 흐름1은 근대이전의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어 고대에서 근세까지의 고전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
3. 요코미쓰 리이치 -『봄은 마차를 타고』로 알아보는 신감각파
요코미쓰 특유의 이른바 ‘병든 아내 이야기’ (『몸을 떠는 장미』, 『아내』 ,『나방은 어디에든지 있다』,『화원의 사상』)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단편소설임과 동시에 사소설로 주인공은 요코미쓰 자신이며 소설에서의 아내
일본의 전통적 가치가 재평가되면서 대대적인 서구화정책은 다소 주춤해졌다. 이러한 양상은 근대적 교육제도의 발전에서 엿볼 수 있으며 서구의 이론과 양식에 영향을 받기는 했으나 무사들의 충성심과 사회적 조화라는 전통적 가치도 중요시되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예술과 문학에서도 두드러져서
일본 영화의 흥행 비결이 곧바로 눈에 들어온다.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 된 작품들의 대표격인 ‘주온’과 ‘링’은 기존의 할리우드 공포영화와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기존 할리우드 공포영화에는 연쇄살인마나 악마와 같은 존재들이 주는 공포가 주를 이루었지만 일본의 공포 영화는 색다른
일본문학사 기술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 사소설이라는 단어 자체도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소설이라는 개념은 지극히 모호하고 파악하기 어렵다. 사소설에 대한 평가는 작가의 '자신'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일본 사회 혹은 일본 근대의 특성에 대한 가치 평가, 나아
1) 아시아 국가 중에서 압도적으로 자살률이 높은 나라 : 일본일본의 자살률은 서구의 어떤 나라보다 높은 편에 속한다. 특히 봉건 시대의 할복이나 2차대전 중 일본군이 보여준 행동은 서구인들을 경악시키기에 충분했다. 분명히 패한 전쟁을 끝맺는 방법이 일제 돌격 후 장렬히 전사한다든가 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