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學語法系統提要’를 참고하도록 했다.
를 따른다. (명사, 동사, 형용사, 수사, 양사, 대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조사, 감탄사, 의성사의 12개로 분류)
3. 각 단어의 품사는 『現代漢語詞典』에 나타난 품사를 따르되, 둘 이상의 품사를 갖는 어휘의 경우 『詞匯等級大綱』에 명기된 품사 ‘하나의
교학상장(敎學相長)
스승은 학생에게 가르침으로써 성장하고, 제자는 배움으로써 서로가 성장한다. 교학상장이 나오는 본문에는 지극한 진리가 있다고 해도 배우지 않으면 그것이 왜 좋은지 알지 못한다. 따라서 배워 본 이후에 자기의 부족함을 알 수 있으며, 가르친 후에야 비로소 어려움을 알게 된
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Ⅰ. 서론
조난심 등은 그들의 연구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제의 발전 방향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첫째는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대강화(大綱化)하자는 것이다. 이 제안의 이유로 그렇게 함으로써 국가 주도의 중앙집중형 교육과정에 현장 주도의 지방분산형 교육과정의
간직되고 있구나 하는 생각에 절로 어깨가 들썩여집니다.
교학상장(敎學相長)의 본(本)을 보이시며 흘리셨던 땀과 눈물을 우리 모두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교수님이 먼저 이기보다 제자가 먼저였고, 살신성인의 모범을 보여주셨음에 감사하고 또한 감사한 마음을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Ⅰ. 서론
정약용이 추구한 교육이념은 주사학에 연원을 둔 맹자의 교육론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다르지 않다(교학일여 :敎學一如)고 생각하여 올바른 인격을 갖춘 군자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나 진상을 탐구하는 일(실사구시 :實事求是)과 학문은 세상을 다스리는데
* 생활교육론
그의 교육사상에 중핵을 이루는 것은 역시 생활교육론이다. "생활교육론"의 내용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생활이 바로 교육이다[生活卽敎育], 사회가 바로 학교다[社會卽學敎],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 그리고 실천하는 것의 합일에 의한 교수 학습 방법론[敎學做合一]이다.
敎學제도, 교학내용, 과정설치, 교과서 등을 확정하며, 제9조에서 지방 정부의 학교 설립 의무, 특수학교 및 특수반의 설립에 관한 사항, 제10조에서 의무교육 학비 면제, 빈곤 학생의 학비 보조 규정, 제11조에서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의무 이행, 제12조에서 의무교육 경비에 관한 사항, 제13조에서 교
- 국학의 명칭은 경덕왕 때 태학감(太學監)으로 변경되었으나, 혜공왕 때 다시 국학으로 환원되었다.
- 국학은 성덕왕 16년(717)에 당으로부터 공자(孔子)십칠(十七)칠십이 제자(七十二 弟子)의 화상(畵像)을 모셔와 국학에 안치하고 석존(釋尊)의 예(禮)를 행하였다. 이것을 통하여 교학(敎學)의 정신적 지
敎學제도, 교학내용, 과정설치, 교과서 등을 확정하며, 제9조에서 지방 정부의 학교 설립 의무, 특수학교 및 특수반의 설립에 관한 사항, 제10조에서 의무교육 학비 면제, 빈곤 학생의 학비 보조 규정, 제11조에서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의무 이행, 제12조에서 의무교육 경비에 관한 사항, 제13조에서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