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학의 정의
공자의 가르침을 근본으로 삼는 학문. 통상 유교와 같은 뜻으로 해석되나 원칙적으로는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이며 교학적(敎學的) 의미가 짙다. 실천적 도의(道義)에 입각하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실현을 본지(本旨)로 삼아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준봉(遵奉)하는 학문이다. 공자가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유학인 즉 성리학의 소양을 쌓은 지식인 계층이었다. 이들은 고려 말 점점 중앙에 진출하여 그 세력이 확대되고 있었고, 성리학 사상의 실천을 통해 고려 말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새로운 국가 운영 시스템, 사회 기강과 질서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공민왕이 의문의 시해를 당함으로
동요하였고 전체적으로 급격하게 사회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그 전란의 체험에서 느낀 분통한 마음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학이 등장했다. 또한 전통 한문학의 관습에 관한 논쟁이 발생하였고, 당파의 대립으로 인해 그 때 마다 각 당파들이 추구하는 문학과 사상의 흥
서론
현대인들은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꾀한다. 그 방법은 제각각이다. 현실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정치에 직접 참여하거나, 극단적으로 데모를 하거나, 혹은 유명한 점성술 집을 찾아다니며 미신에 의존하는가 하면, 아예 현실과 담쌓으며 방관적으로 사는 사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