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들이 상징주의를 생활의 차원으로 이해하였듯이, 그들에게 상징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하나의 담론이다. 아나키스트들과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상징주의시를 발표한 사실에서 이러한 점은 충분히 확인되는 점이다. 아나키스트들과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시인이 아니라 운동가이다. 그렇다면 그들에
제1장 1910년대의 시문학
1.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시의 특징
⑴ 계몽성과 교훈성
우리 현대시는 그 출발점부터 조선 사회의 봉건성과 후진성을 극복하고 문명 개화를 이룩함으로써 자주적인 국권을 수호해야 한다는 시대적․역사적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근대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1 운동의 실패를 목도한 젊은 문학도들은 상징주의를 수용해 그들의 절망을 표현하게 된다. 낭만주의란 말 그대로 감성을 중심으로 한 개성적이고, 감상적이고, 주관적이고, 상징적인 형태의 문학장르를 의미한다. 이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유럽에서 고전주의에 반발해 일어났는데, 프랑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1919년 3․1 운동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었다. 일제의 탄압을 받고 있던 우리 민족은, 사회주의사상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었다. 이를 우리 1920년대 시대 배경과 연관지어 살펴보면, 첫째, 일제의 식민지 상황하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던 민
1910년대의 무단 통치가 1919년 우리 민족의 거국적 독립 투쟁인 3.1운동을 초래함에 따라 일제는 1920년대에 들어 표면적으로 관료주의, 형식적 행정 타파를 통한 시정 쇄신, 조선인 관 리 임용과 대우 개선을 통한 민족차별 철폐, 언론, 출판, 집회 자유의 인정을 통해 민의 창달 등 을 주창하였으나 내
Ⅰ. 서론
1. 개화기 시대 사회적 상황
1876년 조선은 개항 이후 서구 문물이 밀려들자 봉건적 왕조 체제가 급격히 무너져 내렸다. 밖으로는 미국․영국․러시아․일본 같은 외세가 국권을 넘보고 안으로는 봉건 지주와 외래 상업 자본가에게 이중으로 수탈을 당하던 농민과 의병 일부가 뭉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