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 “자주
시간적이며 탈 공간적인, 곧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중략) 예술적 질서를 탐구한 것이야말로 고전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 될 것이다(이환 외,『프랑스 문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76쪽 참조.).
에 대립되는 사조로, 고전주의에 이어서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근대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시작
1930년 3월 용아 박용철과 함께
『시문학』 창간.
1935년 『영랑시집(永郞詩集)』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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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의 『시문학파』
★ 『시문학』 통해 시단 등장
★‘해외문학파’ 문단 등장→ 한국의 근대시들 ‘현대적 면모’
★ 월간(1931), 문학(1934), 시원(1935), 시인 부락(1936), 생리(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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