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자율적인 문학사의 전개과정상에서 근대문학형성의 한 과정으로 성립된 문화현상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태서문예신보(泰西文藝新報)》《폐허(廢墟)》《장미촌(薔薇村)》《백조》를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는 1925년을 분기점으로 전기에는 개
폐허》지에서 염상섭·김억 등의 문인들은 퇴폐문학의 지양을 부르짖기도 하였으나 당시의 시인들, 특히 오상순·황석우 등의 작품에는 퇴폐적 ·허무적 ·유미적 색채가 짙었고, 이런 경향이 마침내 낭만주의문학의 온상을 이루게 되었다.
1922년 1월, 동인지 《백조》가 발간되어 홍사용·박종화·현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낭만주의)
시집『아름다운 새벽』(1924)의 발문에서 “오직 건강한 생명이 가득한, 온갖 초목이 자라나는 속에 있는 조용하고도 큰 힘 같은 예술”을 추구하겠다고 했다. 다만 그렇게 하다가 내용이 공허해지고 표현의 긴장을 놓쳤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 적지 않다. <샘물이 혼자서>, <빗소리>, <고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