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불교 윤리
자비와 보살핌은 이론적으로 인간 존재의 상호 의존성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자비와 덕의 원천으로서 정서적 느낌인 동정심이나 감정이입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이러한 덕목을 실천하는 데는 타자의 상황과 고통을 마음속으로 껴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자비의 덕목이 불교의
Ⅰ. 기독교의 종교관
기독교가 시민들의 의식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의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의식을 알아내기 위한 방법으로서 사회조사가 지니고 있는 성격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사회학자들은 최근에 계급의식, 사회적 태도, 소외, 직무에 대한 불만족 등 작
1. 불교의 성립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던 시기였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
불교라고도 한다. '불립문자'(不立文字), '교외별전'(敎外別傳)을 내세우며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을 주장한다. 선종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참구하여 본래 지니고 있는 성품이 부처의 성품임을 깨달을 때 부처가 된다는 것이다. 언어나 문자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부처의 마음을 중생
Ⅰ. 유교
유교는 춘추시대 농업사회를 배경으로 형성된 역 사상을 배경으로 공자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 안정과 평화 화
우울한 기분과 우울증의 차이
우리는 누구나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실패와 상실을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에 젖게 되며 대부분은 잠시 시간이 지나면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 다시 정상적인 삶을 회복하나, 항상 우울한 상태에서 쉽게 회복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점차 악화
불교인이 46.3%, 천주교인이 39.4%, 기독교인이 34.1%순으로 불교인이 제일 높게 나타났으며, 낙태 경험 여성 중에 평균보다 많은 3회 이상의 낙태경험율은 불교에서 가장 높아 32.0%를 차지하며 다음이 기독교로 30.1%, 종교가 없는 여성이 22.1%이다. 반복 낙태율이 가장 낮은 것은 천주교인으로써 7.7%로 나타났
민간층에 뿌리깊이 파고들어 폭 넓은 기반을 갖고 있다. 무속은 불교, 유교, 기독교 등 외래종교가 들어오기 훨씬 이전부터 한민족의 원본적 신앙기반 이었으며, 이 신앙기반은 소위 고등종교라고 일컫는 외래종교들의 풍부한 교리들을 기복신앙으로 한국화 시키는데 에도 큰 영향을 끼쳐왔다.
유교는 성리학의 단계에 이르러 天人性命에서 禮樂刑政을 포괄하는 정밀한 이론체계를 구축하고 관계 맺음을 중심으로 인간과 세계를 정치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그들은 '관계 맺음을 욕구하는 존재(-欲求體)'로서 인간이 보여주는 일상적 모습에 기초하여 '인간에 의한 인간의 실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