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는 이상적 인간의 삶이 어떠한 구조를 갖고 있는지 분석되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서 삶의 구조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을 주체, 역할, 무대, 평가 등으로 구분하여 재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것을 통해 유교적 인본주의가 바탕하고 있는 인간관의 전체적 맥락을 더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
Ⅰ. 플라톤의 인간관
1. 인간존재의 근원과 한계
플라톤의 우주론이 전개되어 있는『티마이오스』편에는 인간의 탄생과정이 기술되어 있다. 현대인의 눈으로 보기에는 황당한 듯한 느낌을 주지만, 당대로서는 가장 첨단적이고 광범위한 지식의 총집결 편이었다는 점에서 무시될 수 없으며, 그 논
기독교 교리를 옹호하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권태, 우울함, 비참함 등과 같은 인간의 기분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이 있으며, 現代의 대표적인 인간관인 實存主義의 先驅思想이 되고 있다.
Ⅱ. 인간관의 유형
X이론과Y이론 -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을 조직의 경영과 관
유교에서는 인간의 출생에 대하여 우주의 3가지 기본구성요소인 하늘과 땅, 그리고 인간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있다. 곧 하늘은 물질세계를 넘어 있는 존재근원으로서 인간에게 성품을 부여하였고, 땅은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서 인간의 신체가 여기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이 혈연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