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의 형태는 아동의 놀이를 구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사회성과 관련지어서 나눈 Parten의 분류와 인지능력과 관련지어본 Piaget의 분류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Parten은 아동이 다른 아동과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놀이의 형태를 다섯
Ⅰ. 서론
복지국가에 관한 정의와 마찬가지로 근로연계 복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근로연계복지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근로연계복지의 수단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명확하게 답하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는 급여의 수급과 근로를 연계한다는 공통의 성격에도 불구하고 나라별로 다양한 방법을
민속놀이
여주 쌍룡거 줄다리기의 소재는 경기도 여주군 점동면 흔암리이며, 이곳은 속칭 "흔바위"라 불리는 곳으로 여주에서 남한강 상류로 약 10Km 정도를 거슬러 올라가면 강변에 솟은 서무산 북편에 약 50여 호 가량 되는 곳이다. 흔암리에는 수백 년 묵은 회나무가 강언덕에 하늘로 치솟아 있는데
Ⅰ. 개요
놀이를 함축하거나 놀이라고 번역될 수 있는 단어로는,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PLAY(놀이),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레저(여가)는 그 어원이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원이기도 하
Ⅰ. 놀이프로그램
다양한 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어 연구하였는데 어휘력과 독해력의 변화를 평가 도구별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학습 학습 기능검사 읽기 Ⅰ의 어휘력 검사 결과 사례 1은 학년규준점수가 0.8학년에서
Ⅰ. 개요
민속 인형극 계승의 문제는 전통 보존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최상수는 변화된 시대에 부합하는 인형극의 계승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는 점에서 현대화를 거부하는 심우성과 차이를 보이지만, 점차 공연 기회를 잃고 대중으로부터 멀어지는 민속 인형극의 위상을 되찾아
Ⅰ. 개요
활성화를 위한 대학인의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우리문화를 자생력 있고 건강하게 살리기 위해서는 이제라도 지성적인 노력들이 모아져야 할 것이다. 역사를 에리트주의적인 입장에서 보든 , 민중론적인 관점에서 보든 상관없이 지식인은 지식인으로서의 역할이 있다. 오늘날처럼 이데올로
창출할 것이다. 한반도의 과거 그리고 현재 그리고 미래도 놀이성이 존재한다. 비록 한반도가 분단선이 그어져있을지라도 놀이성은 존재하고 끊임없이 역동성을 지니며 공진화 한다. 이제 인류문화는 물리적 공간의 과거에서 미래의 사이버 문화로 공진화(Co-evolution) 해가고 있다. 그것은 한반도도 마
민속놀이의 의미
민속놀이는 '어떤 사회집단의 공동의 필요성에 의해 구속력을 지니고 하나의 습속으로 그 맥락을 유지하면서 전파․전승되는 놀이이다'. '옛날부터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써, 향토색을 지니고 전통적으로 해마다 행하여 오는 놀이이다'라고 정의되고 있다. 이러
, 각 시스템에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를 창출, 부서의 활동에 알맞게 전환시켜 이용하게 된다. 이에 수단적 의미를 가진 것이 전산시스템이요, 이것 또한 정보기술의 일부에 불과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보기술은 몇 가지 중요한 역할을 기업내에서 수행하게 되는데 차례로 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