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놀이의 형태는 아동의 놀이를 구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사회성과 관련지어서 나눈 Parten의 분류와 인지능력과 관련지어본 Piaget의 분류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Parten은 아동이 다른 아동과 얼마나 많이, 그리고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놀이의 형태를 다섯
교육조직이 서비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활동의- 복잡성과 친밀성
교육조직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특성에 따른- 전문성
교육조직의 활동을 평가하는데 있어서의- 난이성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
①행정력의 강화- 조장행정(도와주는 역할)의 강화, ≠중앙집권적 ②직무의 전문화
③합리화의
전통적 지능관
기존의 심리학 이론에서는 지능은 단 한가지이며, 선천적으로 주어지는 지능은 그 후 크게 변할 수 없다고 믿었다. 이런 전통적인 심리학적 견해는 학교의 목적은 선발적 기능, 즉 ‘한 줄 세우기 교육’과 같은 획일적인 교육이 지배하도록 만들었다. 인간의 정신적 능력을 단순한 1차
교육적인 놀이들이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러한 비교육적인 놀이들이 여럿이 하기보다는 폐쇄적인 놀이들이 많다는 점이다. 이에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이제 아동들에게 함께 부대끼고 함께 생각하는 ‘놀이’를 찾아주어야 한다. 우리 고유의 민속놀이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
창의성교육놀잇감 프로그램이다. 은물을 통해 어린이는 우주 만물을 경험할 수 있고 무한한 사고로 창의성이 길러진다. 또한 입체, 면, 선, 점의 연속 체계로 이루어진 구성과 놀이 후에 다시 원래의 형태로 돌아갈 수 있는 원리는 어린이의 자발적인 욕구를 자극시킨다.
3.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