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라는 이념적 잣대로 이해하려 들기보다 그 사상에 대하여 충분히 검증하고 경계하며 국가의 안보나 발전을 위해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저자는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미국에 의한 세계화를 지나치게 부정하는 듯이 보인다. 세계 어느 나라를 살펴보아도 (사회주의가 시작된
민족주의, 보편주의와 특수주의는 상호 모순된 개념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실적으로 엄연히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의 ‘세계화’는 단순히 지향해야 하거나 지양해야 하는 것과 같은 논쟁거리가 아니라 전세계 모든 인구가 직간접적으로 느끼고 있고 그것에 기반해 살아가고 있
민족주의적 신앙은 미국 근본주의적 신앙의 부적절한 흉내 내기, 그 무의식의 식민화를 보여준다”며 “아래로 배려하기보다 위를 선망하고 모방하는 것, 아래를 계도하고 자신을 모방하게 하려는 것 등은 그들의 신앙이 곧 힘에 대한 신앙임을 의미한다”고 비판했다. “개신교의 미국 맹종, 힘을 숭
Ⅰ. 올바른 글쓰기
바르게 잘 쓴 글은 우선 전체적인 글의 構造가 잘 짜여 있다. 그리고 그 구조를 구성하는 3요소인 單語와 文章과 段落이 바르게 흠잡을 수 없이 다듬어져 있다. 이러한 관계는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보일 수 있다.
바른 글= 바른 單語 + 바른 文章 + 바른 段落
이 중에서 핵심은 바른
■ 1960년대 신세대의 형성
세대가 특정한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집단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한 사회적 ․역사적 과정과 그 속에서의 특정한 위치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1960년대 신세대는 해방 전후세대와 다른 역사적․사회적 경험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4.19가 있다고
노신은 본래 단편작가로서 그의 단편은 제1소설집 〈눌함〉(15편, 1923 초판)과 제2소설집 〈방황 彷徨〉(11편, 1926)에 담겨 있다. 그러나 그는 소설활동을 개시함과 동시에 평론적인 수필을 썼으며 소설활동을 그만둔 뒤에도 죽기 직전까지 단평•수필을 계속 집필했다. 그러므로 양적으로는 소설보다
Ⅰ.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의의
가. 우리의 민족사가 세계사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파악하고 민족 문화가 가지는 특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나. 8, 9학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을 영역별로 파악하여,
Ⅰ. 서론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4년 3.57%로에서 2022년 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 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
Ⅰ. 서론
오늘날 세계화는 우리 개개인의 삶에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의 상호의존성(相互依存性)이 심화되었고, 역사와 문화가 다른 세계 여러 국가들과 지역들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합쳐졌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활동과 인식의 범위는 점차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