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를 믿어서 복을 구하라고 영을 내렸다. 마라난타는 동학(童學)이라고 번역한다.
이에 의하면,
① 백제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는 침류왕 1년(384)이다.
② 불교는 동진에서 왔다.
③ 백제에 처음 온 중은 서역의 중 마라난타이다.
등의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백제에 관한 기록은 고구려의 그것과
석하면 ‘일반 시조를 장단에 맞추어 부르니 그는 장안에서 온 이세춘이라’는 기록이 있다고 한다. 이를 비롯한 다양한 기록을 보면 이 명칭은 조선왕조 영조 때 생겨난 것임을 추정할 수 있다.
시조는 또한 시절가, 시절가조(時節歌調)라고도 불렸는데 근세에 와서 용어를 줄여서 시조라 지칭한
. 도가-BC4 세기 경 철학의 체계를 갖춤. '도덕경'(노자가 쓴 책이라기 보다는 여러 사람을 거쳐가며 쓴 책이라 할 수 있다.)이라는 책으로 시작된 고대 도가는 장자가 '장자'라는 책으로 스승 노자의 도가 철학을 보급한다. 도가는 도를 따르는 생활 자체를 중시하고 도교는 도를 이용하여 영생을 이루는
1. 송나라의 시대상황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인도의 고대
불교에서 인류를 구원하실 분으로 수 천 년 동안 고대해왔던‘미륵부처님’과 기독교에서 수천년 동안 외쳐왔던 구원의‘메시아’는 모두 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을 가리키는 같은 의미의 단어인 것이다.
2) 삼위일체론의 진실
2세기 중엽, 당시 페르시아의 태양신 미트라 신앙이 쇠퇴하고 기독교가
기독교의 본질은 그리스도이다. 또한, 그 그리스도는 신성을 지닌 유일한 분이시다. 우리는 그를 인간이 된 하나님이라고 믿는다. 예수님은 두가지 분명하고도 완전한 속성인 신성과 인성을 가진 역사상의 인물이며 이 점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영원히 유일하심을 인정한다.
그 증거는 그리스도 자
10구체 향가의 일반적 구성법인 '기-서-결'의 3단 구성.
① 기(1-4행, 전단) : 군.신.민의 도리 - 가족주의(은유) ⇒ 효(孝)(→忠으로 연결)
임금을 아버지, 신하를 어머니, 백성을 어린 아이로 바꾸어 위정자들이 정치를 잘해서 백성을 자신의 자식을 양육하는 것처럼 잘 보살펴야 백성들도 위정자의 사랑을
석사, 공주 갑사, 여주 신륵사, 속리산 법주사를 놓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였고 결국 답사지를 제출하는 날 부석사와 법주사는 다른 조의 답사지임을 알고 결국 여주에 있는 신륵사로 결정하게 되었다.
이후 우리는 신륵사에 대한 사전 조사에 들어갔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떠올리며 철저
긴 역사와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에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종교들이 존재해왔다. 그 중에는 유교나 도교처럼 자체적으로 발생한 것들도 있고, 불교나 이슬람교와 같은 외래종교들도 있다. 이와 같이 배경이 다양한 종교들 중에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사고의 근저를 이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