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대의 철학자인 장자는 제자백가 중 도가의 대표적 인물로서 노자의 뒤를 이어 도가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장자의 진짜 이름은 주 였으며 전국시대 몽종지역 사람이었고 장자는 한때 관영인 칠원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이후엔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으며 10여 만 자에 이르는 저술을 완성하
사상과 그것이 추구하는 바, 그리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본 연구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논어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함은, 논어가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것을 깨닫고 벼슬을 버리고 은거하여 장생의 도를 배웠다. 그리고 그는 황제의 구정단경九鼎丹經을 얻어 번양산에서 수련을 하였고, 뒤에 제자들과 운금산에 들어가 구정신단九鼎神丹을 만들었다고 한다. 신단은 3년 만에 완성되었는데, 이 때 용과 호랑이가 나란히 출현하여 이를 축하했다고 한다.
1. 춘추전국시대의 성립
동주시대의 주왕실은 갈수록 쇠약해져, 하남 서부지역만을 통치
주왕 또한 표면적으로만 ‘천자’의 지위를 유지했을 뿐, 실제적으로는 제후들을 통솔할 수 없는 상태
각 제후국은 패자(覇者, 제후중의 우두머리)가 되기위해 주천자를 보호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패
Ⅰ. 개요
중국 속담에 사람이 가고 나면 차는 식어 버린다(人走茶凉)는 말이 있다. 권력이란 있을 때 바짝 잡아야지 끈 떨어지고 나면 신세 썰렁해진다는 뜻이다. 지금 중국이 체제전환기에 처해서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못 말릴 정도로 심각한 이유도 상당 부분 이런 이유다. 자리에 있을 때 뭐라도
이야기가 전승되게 마련이었다. 이리하여 활력을 잃어 가던 많은 신화가 소생하고, 신선가 및 신선 사상의 계보를 잇는 도교에 의해 재생되어 관련 기술을 풍부하게 전하게 되었다. 인도 신화가 종교적이고, 일본신화가 역사적·정치적인 데 반해 중국의 신화가 선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
영향을 미치고, 우리 문화의 뿌리를 유지하고 있었던 유교문화가 한국사회 발전에 끼친 지대한 영향을 간과하기 쉽다. 이 논문은 그러한 유교문화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새롭게 하는 중요한 연구라고 여겨진다. 그럼 한국 유교의 원천인 중국에 관한 유교에 대해서 이제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