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교의 창시자는 누구인가? 도교의 기원은 무엇인가?
도교의 창시자는 천사도天使道를 창시한 장도릉으로 본다. 하지만, 장도릉은 도교의 창시자보다는 이전에 있었던 원시 도교들을 통합하고 노장 사상을 받아들여 체계적으로 교단을 정비한 정립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장도릉의 본명은 장릉
이해. (집문당, 2008)
Ⅱ. 발표부분 소개
- <김신선전>은 일인칭 서술자 시점의 간결하며 사실적인 묘사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우리 조가 공부한 부분은 서술자 자신이 관동 유람 중에 금강산의 한 암자로 직접 김홍기라는 인물을 찾아 나섰던 경험과 신선이라는 정의를 내리는 전개부와 종결부 단락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
같은 경우 어린아이의 소변을 약으로 복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는 모두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국 독자적으로 연단술을 발전시킨 부분은 특별히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조선 사회에서 화학에 대한 독자적인 실험 방식이나 연구 방식 등은 주목할 만한 것이 별로 없는 실정이다.
도교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 과정에서 유교가 국가의 지배이념으로 확정되었다. 지방 중소지주층으로서의 신진사대부에게 자신의 경제적 기반을 담보할 권력 창출이 고려의 문벌체제와 결합된 불교에서 나올 수는 없는 것이었다. 때문에 주자 성리학에 배치되는 학설은 모두 이단으로 공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