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교의 창시자는 누구인가? 도교의 기원은 무엇인가?
도교의 창시자는 천사도天使道를 창시한 장도릉으로 본다. 하지만, 장도릉은 도교의 창시자보다는 이전에 있었던 원시 도교들을 통합하고 노장 사상을 받아들여 체계적으로 교단을 정비한 정립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장도릉의 본명은 장릉
이러한 조사를 통해 종교의 역할과 사회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종교가 악용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이를 위해서는 종교의 원론적인 정의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 바, 선행연구로서 일반적으로 종교의 정의 및 기능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
연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적인 인성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여주게 되어, 한국 특유의 이기론적 성리학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불교 용
발표된 이해 세계각국에서 공해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해규제법을 제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기본권으로서의 환경권과 국가목표로서의 자연환경- 문광삼(한국환경법학회 2000)
즉 인간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해진 환경문제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문화적 산물임을 깨닫게 하는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