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합)/ 국내 번역서 중 ‘자기민족지’로 번역한 사례(레이 초우 저, 정재서 역, 『원시적 열정』)가 있는데 적절하다고 생각되어 채택.
-방점
: 텍스트의 제작 의도보다 텍스트를 읽는 방법에 초점(즉 어떻게 읽어내느냐?의 문제/ 일본의 사소설 담론이 형성되고 연구되는 것과 비슷한 구조)
사소설의 경향에 반발하면서 복잡한 근대 사회의 현실과 자아의 해체를 주제로 심리주의 방법에 입각한 주관적, 감각적 표현 기술과 새로운 문체를 확립하려는 운동이었다. 이러한 새로운 표현 기술을 중심으로 한 예술지상주의운동은 프로레타리아 문학 운동과 대조를 이루며 쇼와문학의 출발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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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젊은 여자들의 일상 언어를 옮겨 놓은 듯한 친밀한 표현
- 특유의 소녀적 감수성 (주인공이 10~20대의 여성인 경우가 대부분)
- 간결한 구어체와 빠른 화면 전개
- 개인의 경험을 다룬 기존의 일본 소설의 사소설 전통과는 달리 요시모토 바나나는 만화적 상상력을 통해 우화적 표현을 자주 사용
같다.
1. 모더니즘 소설의 구조
Plot
뚜렷한(자극적) climax가 없음, 밋밋함, 자기 개인의 이야기, 수필형식, 신변잡기적 - 사소설 형식 발달
서술방법
자유간접서법(내적독백, 의식의 흐름), 내면의 심리를 자동기술법
시점
복수시점, 주관적+객관적(혼용),동시성기법, 여러 사람의 시점을 동시에 취함
하는 사소설로 나타났다. 그것을 주인공의 내면심리와 본능을 고백하거나(고백소설) 평범한 인생을 묘사하는 방법을(객관소설) 택하였다.
한편 한국에서는 개인의 어두운 내면세계를 고백하는 소설(고백소설)과 식민지 시대의 어려운 생활상을 그리는(리얼리즘 소설) 두 종류의 소설로 나타난다.
사소설을 본다면 메이지 20년대 초에 씌어진 후타바테이 시메이의 『뜬구름』 쪽이 훨씬 나중에 씌어진 소설보다 더 서양적인 의미의 소설을 실현했으며, 그 후에 시마자키 도손의 『파계』가 그것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다야마 가타이의 「이불」에 의해 방향이 비틀어져 버
사소설 작가들과는 차별성을 띠며, 인간의 존재 양식을 근본적으로 묻는 관념적 성향과 새로운 방법론 추구를 특징으로 한다. 아베 코보는 초현실주의적인 수법으로 인간 소외, 정체성 상실등 현대 사회의 문제를 심도 있게 파고든 작품들을 남겼으며, 현대 일본 문학의 국제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
사소설이라 평하기도 한다. 그녀의 대표작 토지는 1969년부터 시작하여 26년에 걸쳐 완성했다.
토지에서 한국 근대문화의 양상과 역사적 시각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이 작품만큼이나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이 책에 실린 9편의 글은 모두 토지가 지닌 이같은 독특한 역사 재현 방식에 대한 고민에서 시
. 당시까지의 일본 문학의 일반적 추세인 ‘사소설’, 혹은 ‘현실을 사생하는’ 소설이 아니라, 가상적 세계를 그리는 ‘애니메이션 풍’ 소설을 쓴 것이다. 아라이 모토코를 전후로 이와 같은 방식의 글을 쓰는 작가가 늘었으며, 이 방식이 이어져 현재의 라이트 노벨의 일반적 방식이 되었다.
*들어가며*
염상섭의 <三代>는 한 가족의 복잡한 구성원 사이에서 야기되는 상호간의 갈등과 마찰은 물론, 세대간의 가치관의 낙차로 인해 발생되는 충돌과 대립을 형상화함으로써 인간존재의 연대기적 성격을 포괄적으로 제시한 현대가족사소설의 대표적 작품의 하나이다. 이 작품은 三代에 걸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