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도시, 경성과 모더니즘이라는 틀 안에서 살피는 논의들이 주를 이루었다. 물론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범주에서 현재까지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 중에서도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나, 『천변 풍경』과 같은 대표작품들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연구 경향과 쟁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
모더니즘적 차원에서의 접근에서는 작품에 대한 내재 분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내재적 연구는 80년대 이후 두드러지는 경향이다. 이상 문학을 해명하기 위해서는 내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본격화되며, 시간 ․ 공간 구조, 서사구조, 서술방식, 문체 등 다양한 견지에서 논의
박태원과 재혼한 것이다. 특히 권영희는 박태원과 막역한 문학적 교류를 나누었던 이상의 연인이었다는 설이 있다. 작품으로는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한 중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934년)를 비롯하여 동생 박문원이 장정을 맡은 소설집 《천변풍경》(1936년),
박태원의 소설은 근대의 혼란과 갈등을 겪는 지식인의 내면을 깊이 있게 표현했다. 그는 주인공의 내면의 갈등과 혼돈을 심도 있게 탐구함으로써, 근대 한국인의 삶과 정신을 조명했다. 박태원의 문학은 한국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수필은 한국 수필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