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보통 우리나라의 중세를 논할 때 고려시대를 기준으로 삼는다. 고려시대는 불교를 중심으로 여러 종교와 사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심에는 불교가 있었다. 불교를 국교로 정하고 새로 승과를 제정하여 승려를 우대하고, 연등회·팔관회 등을 연중행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1.주제선정이유
대학은 한 국가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이다. 적어도 예전에는 이러하였고 지금도 지배계급의 양성이라는 면에서는 쇠퇴하였더라도 지배적인 사상을 만들고 이끌어 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그렇기에 대학을 살펴보면 그 국가의 이
역사에서 고구려(소수림왕2년;372), 백제(침류왕1년;384)가 왕실에 의해 불교를 수용했던 것과 같이 신라의 불교 또한 수용의 주체에 있어서는 왕실이었다.
신라의 불교 공인은 고구려나 백제에 비해 150년 가량 늦은 법흥왕(528년)때 이루어진다. 하지만 여러 자료를 통해 이미 그 이전부터 (고구려에 불교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
고고학 ·선사학 ·역사학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민속 ·생활양식 등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인류 문화활동의 소산(所産). 1995년 현행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문화재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로 분류된다. 유형문화재는 건조물 ·전적(典籍) ·서적(書蹟) ·고문서
Ⅰ. 들어가며
수능 비리로 온 나라 안이 들썩들썩 했었다. 12월 14일 결과가 발표되고, 비리에 연류된 아이들은 ‘걸린’ 죄로 모두 심판을 받았다. 그 연일 계속되던 기사와 결과를 바라보면서 불연듯 내가 올해 보았던 시험을 떠올리게 되었다.
나는 지난 12월 5일, 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대부분
[학습개요] 흥선대원군은 안에서는 전국각지의 농민들이 봉기하고, 밖의 서는 서양세력이 통상 수교를 요구하며 위협적으로 접근하는 상황에서 집권하였다. 이에 흥선대원군은 안으로는 내정을 개혁하여 왕권을 강화하면서 백성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밖으로는 서양 세력의 침략에 통상 수교 거부
날씨가 쌀쌀한 초겨울에 도봉서원이 있는 도봉산에 올랐다.
난 도봉동에서 10년 동안 살았지만 도봉서원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고 서울에 있는 다른 산들은 다 가봤지만 유독 도봉산만은 안 올라가봐서 도봉서원에 대해서는 버스정류장에서 내리거나 탈 때나 들어본 정도
ⅰ) 집성촌의 개념과 검토
◎집성촌의 연구의 의의
- 사회 변동에도 불구하고 종족마을이나 종족집단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라 엄 연히 존재하며, 특히 종족집단의 경우 어느 면에서는 그 특성과 영향력이 부활되 는 측면마저 있다. 나아가 그 부활의 이면에는 바로 현대 한국사회의 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