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祠宇)
1) 사우의 전개
우리나라에 사우(祠宇)사당(祠堂) 제도가 유입되기는 삼국시대부터라고 하겠으나 사우의 건립이 일반화 된 것은 고려말 주자학의 도입 이후로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다. 고려말 이후 유교문화의 확신이 사우 건립에 커다란 자극제가 되었던 사실은 향촌사회 곳곳에 광범위하
사우(祠宇)는 선조 혹은 선현의 신주(神主)나 영정(影幀)뮬 모셔두고 제향하는 곳으로 인간의 보편적 의지인 선조와 선현의 숭배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된다.
현재 남한에 남아 있는 향교는 1900년에 창설된 오천향교(糞Jll槨校)를 끝으로 231개의 향교가 있으며, 서원은 조선조 전시기에 걸쳐 8도에 4
사우(祠宇)와 함께 남산공원에 이전되어 보존된다. 비석의 높이는 1.73m이고, 폭은 0.64m로서 비록 비문(碑文)이 많이 마멸된 형편에 있으나 귀부(龜趺)등이 온전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앞면 3간, 옆면 2간의 비각(碑閣)에 보존 관리되는 정열사비는 기념물 48호이다. 김천일(1537~1593)은 1592년(선조 25) 임진
사우, 정려 등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서는 유교건축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향교와 서원을 통하여 한국의 유교건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향교
1) 향교의 역사
향교는 주로 조선시대 지방의 儒風을 진작시키고 아울러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전국의 크고 작은 고을에 설치했던 관학을 의미
Ⅰ. 녹동서원
영암에서 최초로 건립되었고 또 영암 유일의 사액서원인 녹동서원은 후일 영암에 유배되어 온 문곡 김수항(文谷 金壽恒), 농암 김창협(農岩 金昌協) 부자가 추배되기는 하였으나 본래는 연촌 최덕지를 제향하기 위하여 건립된 존양사라는 전주최씨 가문의 문중사우였다. 즉 녹동서원의
Ι. 서론
광주 광산구는 선비의 고향이라 불리는 곳으로 멋스러운 장소가 많은 지역으로 도심 속에서 힐링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알려진 "무양서원"은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둬서 서원 내부를 시민에게 공개된 곳입니다. 이처럼 무언가를 배우고 싶거나 익히고 싶다면 누구나 언제든지 책 한 권 들고
강릉의 문화유산
강릉의 문화유산 현황
국가지정 문화재는 국보 1개, 보물 15개를 포함하여 25개소(점)를,
강원도지정 문화재는 지방유형문화재 34개, 지방무형문화재 3개를 포함한 79소(점)개를 보유하여 2005년 현재 104개소(점)의 문화재를 보유
이는 강원도 전체 483개소(점)중 강릉시가 21.9%를 차지
유·
却說宣帝方悲悼許后, 卽有人遞入奏章, 內言皇后暴崩, 想係諸醫侍疾無狀, 應該從嚴拏究。
각설선제방비도허후 즉유인체입주장 내언황후폭붕 상계제의시질무장 응해종엄나구
각설하고 한선제는 허황후를 비탄하게 애도하고 어떤 사람이 번갈아 상주를 올려 안에 황후가 갑자기 죽음은 생각건대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