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소문을 올렸다. 그 결과 그도 후베이 성, 후난 성[湖南省]의 하급관리직으로 강등·좌천되었다. 이곳에서 거의 1,000년에 이르는 정치적 혼란시대를 다룬 역사서인 〈오대사기 五代史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엄격하고 공정한 사관(史觀)에 입각하여 정치적 소외세력인 순교자·반란자·매국노 등에
상소문을 올렸다. 그 구체적 사항의 한 가지는 한글은 성리학(性理學)을 배우는데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 다는 것이었는데 세종은 이에 대해 답변을 하지 못하였다. 남윤경, 「世宗代 創製된 訓民正音에 대한 歷史的 接近」,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0
二十七字諺文足以 立身於世 何須苦心勞思窮性理之學
상소문을 올린 것을 일부분 옮겨 보겠다. “군사를 훈련시키려 하면 어떤 이는 ”백성이 굶주리고 할 수 없다“하고, 무기를 수리해 놓으려 하면 ”백성이 가난하니 할 수 없다“하고, 군인의 숫자를 점검해 보려고 하면 ”백성이 놀라서 시끄럽게 되니 할 수 없다“하고, 군대를 출동 시켜려 하면 ”국
상소문을 지어 관백에게 정납케 하였다. 당시 대마도 신.구 도주는 안용복의 문제 제기와 관련하여 두 가지 죄를 감추고 있었다. 그 하나는 도쿠가와 막부 관백이 백기주 태수에게 명령하여 써 준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 영토가 아니라 조선 땅 이라는 문서를 빼앗아 없애고 도리어 일본 땅 (울릉도)에 조
상소문을 시작으로 대신들의 의견이 분분하자 예조로 하여금 이를 다시 6품 이상 87명의 관원들로 하여금 의논토록 한 뒤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가장 많은 의견이 나온 제술로 할 것을 결정하였다. 또한 세종 12년에는 공법 개정을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위로는 고관부터 아래로는 농민까지 17만인에
상소문을 올렸는데, 이것이 화근이 되어 귀양갔다.
게다가 1887년에는 어머니마저 사망하여 6세에 고아가 되었는데, 마침 우리나라에 와 있던 미국 북장로파의 선교사 언더우드(Underwood, H. G.)의 보살핌으로 성장하였으며, 그때 요한이라는 교명을 받았다.
1906년에 조순환(趙淳煥)의 딸 은수(恩受)와 결혼
상소문을 지어 관백에게 정납케 하였다. 당시 대마도 신.구 도주는 안용복의 문제 제기와 관련하여 두 가지 죄를 감추고 있었다. 그 하나는 도쿠가와 막부 관백이 백기주 태수에게 명령하여 써 준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 영토가 아니라 조선 땅 이라는 문서를 빼앗아 없애고 도리어 일본 땅 (울릉도)에 조
상소문을 올린 것 외에는 공무를 멀리하고 사록관을 얻어 제자들과 함께 강학에 힘썼다.
주자는 대단히 노력을 보이는 독서가였으며 자주 금주를 맹세하는 애주가인 듯하고, 관(官)에 있으면서도 끊임없이 은(隱)을 향한 강한 지향을 가진 한 인간이었다. 그는 촌부처럼 소 고삐를 끌며 밭을 간 적도 있
상소문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꾸준히 발표했다. 공적인 일에 관여하기는 했지만 조정의 공직을 맡는 일은 계속 거부했다. 그 이유는 당시의 권력자와 그들의 정책을 못마땅하게 여겼으며 파당정치에 대해 염증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조정의 한직을 계속 맡음으로써 교사와 학자로서의
이사의 「諫逐客書(간축객서)」는 추방될 위기에 놓였던 이사가 진왕에게 간언하기 위해 쓴 상소문이다. ‘諫逐客書(간축객서)’를 문자 그대로 그 의미를 풀이하면 ‘타국 출신 인사 축출에 대한 간언’의 글이다. 즉, 진(秦)나라에서 봉록을 받고 있는 외국(제후국)에서 온 외국인 관리들을 모두 추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