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거치면서 자유시는 처음 1910년대 중반의 아마추어 시인들, 예컨대 석천(石泉, ?-?,〈이별〉,1914), 김여제(金輿濟, ?-?, 〈산녀(山女)〉,1915) 등에 의해 처음으로 쓰여졌다. 그러나 이는 곧 전문적인 시인들에게 널리 확산되기 시작한다. 1910년대말의 김억(金億, 1896- ?), 황석우(黃錫禹, 1895 - 1960),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활동 요소를 제시한다. 내용 체계는 크게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창작’, ‘문학과 문화’, ‘문학의 가치화와 태도’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서는 문학교과서의 14종을 골라 소단원으로 설정된 제재를 분석하고,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 5개를 설정하여 나름을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문학은 시대의 정신으로부터 자유롭고 순수하게 ‘아름다움’만을 추구해야 하는 것일까? 아니면 시대를 투영하게 반영하여 작가의 입에서 재해석을 해야 하는 것일까?
그 동안 문학을 배워오면서 그리고 책을 좋아하는 나에게 있어서 이것은 무척이나 혼란스러웠다. 이러한 생각은 비단 나뿐만이
한국 현대시의 흐름
1.자유시의 형성기(1910∼1919)
1910년대는 서구시의 도입과 더불어 현대 자유시가 형성된 시기라 할 수 있다. 육당 최남선의 <해 에게서 소년에게>서 출발한 신체시는 완전한 자유시라 할 수 없다. 이러한 신체시의 문제점을 극복한 시인은 1910년대 등장한 김억, 주요한, 황석우이
시대와 문학 개관
원시,고대는 우리 선조가 한반도 및 만주 대륙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아득한 옛날부터 왕권 중심의 국가 체제가 정비되던 때까지를 가리킨다. 당시의 지배적인 문학 형태는 ‘구비 문학’으로 공동체적인 제의(祭義)를 행하는 가운데 춤이나 음악과 결합된 형태로 존재하며
박인환·김차영·이봉래·김경린 등이다. 모더니스트로서의 시적 출발은 이에서 시작된다. 55년 10월 그의 처녀시집인『나비와 광장』을 산호장에서 간행한다. 62년 9월 수필집『지폐와 피아노』를 한림출판사에서 간행한다. 이를 마지막으로 이 후의 상당기간 동안 그가 펜을 놓고 지냈다는 사실은 주목
시인 - 청록파
3. 새로운 모더니스트들이 등장 - 조향, 박인환, 김수영, 김규동
4. 다양한 개성의 젊은 시인들의 등장 - 김춘수, 조병화, 정한모, 구상, 김종문
해방기 시문학
해방기의 여성의 공식적 지위
국가 건설과 사회변혁이라는 거대한 담론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진 변동기 사회, 이념적 성향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