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2년 , 이-디자인,5p
1999년, 2000년, 2001년에 걸쳐 많은 콘텐츠들이 낡은 놋그릇 같던 옛 미디어를 뛰쳐나오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미디어인 인터넷에 새집을 짓기 시작하였다. 이제는 집 앞에서나 집안에서 뉴스도 보고, 게임도 사고, 동영상, 애니메이션, 음악 파일도 소비하게 되었다.
정보화 사회의 본격적인 진입과 정보기술 응용분야의 확대 추세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산업은 대표적인 지식집약산업이다. 부존자원이 부족한 반면 고급인력이 많은 우리 나라의 처지를 감안할 때 소프트웨어산업은 한국특성에 맞는 대표적인 주력육성분야라고
사례가 대표적인 경우다. 기술적 융합에서 비롯된 융합현상은 위성 및 케이블, ADSL을 이용한 초고속통신망의 체계적 확장과 더불어 융합된 서비스 창출로 이어진다. 또한 초고속통신망을 통하여 전 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은 통신과 방송, IT 융합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고 세계화를 통
사례분석 등을 통해 국내 디지털 음반저작권 문제 극복을 통한 디지털 음반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하려고 한다.
Ⅱ.본론
1.디지털 음반의 개요와 특징
1) 디지털 음반이란
현재인터넷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디지털음반 즉, MP3 파일이란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음악 CD를 약 1/12 수준으로 압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저작권 침해 소송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저작권법은 창작자의 지적, 예술적 활동을 통하여 탄생한 창작물을 보호하는 것만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저작권법은 일정 한도에서 창작자의 경제적 권리를 보호하여 생산동기를 부여하여 창작물을
음악전용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정보제공 웹사이트들도 사용자의 접속횟수를 높이기 위해 MP3를 이용한 음원배포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냅스터와 소리바다와 같은 MP3공유 프로그램의 전파는 음반시장을 교란하여 저작권 침해라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생산자에
보호를 받으며 활동하던 기업들이 세계 각국의 시장을 하나로 묶어 생각하고 활동하기 시작함을 의미한다.
다음은 ‘산업 구조의 변화’인데, 이는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하여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 쇠퇴의 길을 걷고 있고, 지식 집약적인 산업과 정보 산업, 그리고 문화 산업이 부상·발전하고 있는
MP3폰을 출시했다가 대규모 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M P 3 폰, 불법 음악파일 "NO"[한국경제 2004-01-26 17:36]
이통3사는 특히 디지털콘텐츠를 제공하는 CP(콘텐츠제공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불법복제방지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어 모바일콘텐츠의 저작권보호 움직임이 급 속히 확산될 것으
음반시장의 균형 있는 발전에 저해되는 음반제작의 관행(특정장르의 독점적 제작, 편집앨범제작)을 최소화하고, 가수들과의 계약관계를 투명하고 합리적인 차원에서 개선하고, 음반 산업 관련 이익 단체들(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한국음악산업진흥재단,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
음악파일 전송을 위한 기타 소프트웨어의 전파가 급격히 확산되자 음반제조업자들이나 기타 소프트웨어 보유자들은 이러한 인터넷 서비스로 인해 저작권이 침해당하였다는 소송을 제기하였고 이에 대한 각국 법원의 파단은 향후 기술 발전과 저작권의 보호를 어떻게 균형 잡을 것인가에 대한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