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이백과 ‘시사’라고 불리우는 두보이다. 중당은 성당을 계승하여 두보의 영향권에 있어 현실주의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었으며, 내용과 기교상 모두 진일보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만당은 정치가 혼미해져서 나라가 망해 가는 시대였다. 이러한 시대적 특성으로 인하여 시도 화사한 표현에 주력하여
2. 개요
중국 내륙의 서부에 위치한 사천성은 서쪽이 청장고원에 막혀 있고 동쪽이 중격 및 장강삼협과 인접해 있으며 북쪽에 진령 파산이 병풍을 이루고 남쪽에 운귀고원이 솟아있다. 면적은 중국의 성, 자치구, 직할시 중에서 제6위이고 인구는 제 3위를 차지한다.
아열대 중부에 자리한 이곳은
중국의 옛 도읍 장안(長安 :오늘날의 시안[西安])에서부터 지중해 연안까지 장장 7천여 킬로미터에 이르는 대장정이었다. 지난 2천년 동안 수많은 상인들과 순례자, 그리고 모험가와 종교인들이 이 길을 오갔다. 상인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이 교역로를 통해 비단이나 다른 이국의 특산품들을 서
시작, 36년에 완성했다고 하는데 그 때는 이미 진시황이 죽은 후였다. 무려 70만명의 부가 동원되었다고 하는 거대한 무덤 속에는 숲과 산이 있고, 황실 보석창고 그리고 거대한 석각중국지도가 있다고 한다. 능 속에는 도굴을 막기 위해서 기궁이라는 자동 발사되는 화살이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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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개의 태양이 한꺼번에 나타나 무더위로 인해 사람들이 살기 힘들게
사람들의 생활상과 감정 반영
남녀의 사랑, 서민들의 고난, 전쟁의 비어함 등 갖가지 주제
후대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 현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내용
초사(楚辭)
남방지역에서 시경과 내용과 형식 면에서 판이한 성격의 노래가 등장
남방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을 배경으로 기
중국의 근간은 도교에 있다.… 이것으로 역사를 읽으면 많은 문제가 순리적으로 잘 풀린다.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사람들은 종종 비구를 미워하고 비구니를 미워하며, 이슬람교도를 미워하고 그리스도교도를 미워해도 도사는 미워하지 않는다. 이 이치를 알면 중국에 대해 거의 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