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원불교(圓佛敎) 등이 포함된다. 민족종교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이 밖에 신흥종교,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민족종교라고 부르기로 한다. 종단내의 자체연구가 아닌 민족종교에 관한 객관적 연구는 일제시대에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 학
Ⅰ. 개요
원불교의 사회교화는 그간 칠팔십 년대의 반성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당시의 역사적 과제인 민주화의 문제와 사회정의의 문제에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반성하면서 앞으로 우리가 당면한 민족과 인류의 문제들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성의 있는 참여가 필요하다. 미래학에 대한 특별한
Ⅰ. 사형제도에 대한 개괄적 이해 및 현황분석
1. 사형제도의 의의
사형제도는 형법, 군형법 등에 의거한 법정형벌로서 범죄인의 생명권을 박탈하는 형벌 의미한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이며 한국에서도 고조선시대 8조법에도 사형제가 규정되어 있을 정도로 역사가 긴 형벌이다. 사형제
2. 원불교의 근본사상과 사회복지 이념과의 연계성
1) 원불교의 신앙과 사회복지 이념
(1) 사은사상
원불교 사회복지의 사상기반으로서 사은사상을 들 수 있으며, 사은의 원리는 전 우주를 생성 발전시키고 모든 존재를 형성하는 생성의 원리이다. 나를 존재케 하는 생명적 관계인 천지, 부모, 동
원불교 교리의 핵심이다.
원불교의 근본교리를 종합하여 4대강령(四大綱領)이라고도 하는데, 4대강령이 실현되는 사회가 곧 원불교가 목적하는 최고의 이상사회, 정의사회, 낙원세계이다. 4대강령은 곧 정각정행(正覺正行), 지은보은(知恩報恩), 불법활용(佛法活用), 무아봉공(無我奉公)에서 결론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 자유를 어느 정도 인정하면서도 그 밖의 종교는 미신으로 규정하여 타파의 대상으로 삼는다.
Ⅰ. 서론
‘현대인’들은 자신의 삶, 또는 사회적 경험을 요약하고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의미의 이른바 ‘상징적 우주’를 스스로 지닌다고 말한다.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은 종교라는 이름으로 조직화되고 제도화된 절대나 초월 등으로부터 자유로운 사사로운 ‘의미의 우산’을 마련하여 전통적인
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
원불교 인터넷 TV 등 방송매체를 통해 사회와 만나고 있다. 이처럼 천주교가 안팎으로 활동력이 떨어지는 현실과 달리, 다른 종교들은 현재 체감되는 위기감을 넘어서기 위한 다각도의 모색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세상 속에서 종교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며 참여의 폭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인구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