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들 중에서 공식적인이고 공공연한 남성지배가 가장 많이 나타나나는 종교에서 진정한 여성의 힘을 가장 많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종교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연속체 위에 배열 하였는데 유대교, 유교, 이슬람교, 힌두교, 기독교, 불교, 도교 순이었.다. 리타M.그로스, 앞의 책, 115쪽
마찬가지로 한
종교가 협조체제를 이루어 시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고려시대는 동양의 전형적인 봉건제도 질서를 유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종교와 함께 요보호대상자들에 대한 구빈사업이나 보호사업을 활발히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 왕성했던 불교 사회복지가 조선시대에 와서는
종교가의 수행인은 삼학과 팔조를 보고 감탄할 것이다.」 이 기록도 정산종사의 말인데 여기서 사요는 사회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교리체계로 이해하고 있다. 원불교의 각 교리체계가 일목요연하게 각기 맡은 분야가 있는 것으로 밝혀준 것이다. 따라서 사요는 사회적 실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종교에 대한 정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종교의 현상을 본다면 1) 초자연적인 신에 대한 신앙 2) 모든 존재에 대한 성속의 구별. 3) 신성에 대한 존재에 대한 의식 4) 신으로부터 의롭게 되었다는 확신에 근거한 도덕률의 존재인정. 5) 신성자에 대한 외포감과 함께 그에게 의존하려는 행동. 6) 신에
오늘날 종교를 상식적 수준에서 정의할 때, 신과 인간과의 관계라고 한다. 이것은 물론 유신론적 관념을 중심으로 종교를 규정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세계의 수많은 종교 중에는 이러한 종교적 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도 있다. 불교를 위시하여 인도의 자이나교 또는 원시적인 종교형태에서 볼
종교체험은 적어도 두 가지 의미에서 초월성을 내포할 수 있다. 첫째로 초월성은 한 사람의 유한성, 좌절 등등의 조건들을 극복하는 과정에 관련된다(자기 초월). 둘째로 초월성은 종교 체험의 대상, 즉 초월자란 의미로 사용된다. 초월자란 기독교의 신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서양의
종교 인구 통계가 드러난 이후 개신교계가 얼마나 큰 충격을 받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개신교의 쇠퇴는 지난 20년간 한국 사회의 종교 변화를 상징하는 최대 사건이다. 특히 1995년 이후 이런 현상이 뚜렷해졌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85년 6백 48만 명에서 1995년 8백 76만 명까지 가파르게 상승
불교에서는 ‘수명(受命)’이라 하며, 생사가 있는 임시의 생명을 뜻한다.
두 번째 :‘苦로부터 해방된’ 경지의 삶이다. 이 삶에서 생명은 生과 滅이 없고 영원히 존재한다. 이러한 진여자체의 생명은 윤회를 극복함으로써 생과 사가 없는 무한한 생명을 누린다.
Ⅱ. 종교와 생명윤리
* 낙태 *
긴 역사와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에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종교들이 존재해왔다. 그 중에는 유교나 도교처럼 자체적으로 발생한 것들도 있고, 불교나 이슬람교와 같은 외래종교들도 있다. 이와 같이 배경이 다양한 종교들 중에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사고의 근저를 이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