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풍수학의 본질은 자연이 가진 왕성한 생명력에 감응 받음으로써 인생의 건강과 행복을 꾀하는데 있다. 박시익 명당건축연구소 소장 겸 영남대 환경대학원 겸임교수는 "푸우 발복, 가능한 일이다"라는 발제를 했다. "사람은 지면에서 나오는 기운을 호흡하며 살아가고, 지구는 커다란 자석과
Ⅰ. 개요
굿은 고대 이래 면면히 한국인의 애호를 받았고 즐겨 베풀어져 왔다. 그런 역사와 전통을 통하여 굿의 양면인 신들림과 놀이는 한국인의 심성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오늘날 도처에서 관찰되는 기독교의 성령처럼, 여러 신흥민족종교의 도통현상, 민간치병현상, 여전히 승한 굿판의
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Ⅰ. 개요
반계수록을 저술하여 중농주의적 제도개혁론을 전개시킨 유형원의 학풍을 발전시켜 경세치용의 학파를 형성시킨 중심적 인물이 성호 이익(1681-1763)이었다. 남인 계열의 이익은 일생 동안 벼슬을 하지 않고 오직 학문 연구에 생애를 바친 학자로서 대표적 저서가 <성호사설>이다. 특히 그는 <
천자를 중심으로 묶여나간 일종의 준혈연관계인 종법제는 이 제도의 기반이었다. 봉건영토는 크게 주 왕실이 지배하는 직할지인 왕기(王畿)와 제후에게 봉건된 국(國)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세대가 내려감에 따라 분봉해줄 봉지가 부족해지고 혈연관계가 소원해지면서 봉건제도는 약화되었다.
2. 춘
Ⅰ. 궁중음식
1. 궁중의 연회식
궁중에서는 일년 내내 특별한 행사가 빈번하게 있다. 연례적인 행사로는 정월, 단오, 추석,동지 등의 명절과 궁내의 왕족들의 탄신일을 비롯하여 궁 밖에 사는 종친들의 생신 등이 있어 대소 잔치가 열렸다. 규모가 비교적 적은 잔치는 탄일. 왕손의 관례나 가례. 병 회복
천자를 중심으로 묶여나간 일종의 준혈연관계인 종법제는 이 제도의 기반이었다. 봉건영토는 크게 주 왕실이 지배하는 직할지인 왕기(王畿)와 제후에게 봉건된 국(國)으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세대가 내려감에 따라 분봉해줄 봉지가 부족해지고 혈연관계가 소원해지면서 봉건제도는 약화되었다.
2. 춘
1. 서양문화의 수용과 근대적 전환
(1) 문제의 의미
한국근대사에 있어서 서양문화의 전래와 이에 대한 유교적 전통사회의 반응은 사상사적 전개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계가를 이루고 있다. 곧 한국의 근대사는 전통사회가 서양문화와 서로 만남을 통하여 중국 중심의 세계를 넘어서 지구 위에 전체 세
♤본론
※역사의 흐름으로 본 무(巫)와 유교
먼저, 고조선 사회에서 삼국시대 초기에 이르기까지는 고신교(古神敎)로서의 무(巫)가 신봉되었다. 그 기반 위에 유교가 이 땅에 들어와 정착하였다. 이 종교는 일정한 토착화의 과정을 거친 후 사회에 두루 신앙되면서 정치․경제․사회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