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하여 적잖은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巫, 그리고 그에 따른 굿판의 세속화가 그것인데 무당은 굿판을 구성하는 그 엄청난 양의 종교의례 요소를 제대로 학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돈에 너무 집착하는 경향이 짙어간다. 무당은 한낱 예술인이 아니라 신령과 조상을 모시는 종교의 사제이다. 이 모든
연희 자체에, 곧 그 예술적 존재방식 내지 ‘연희의 미학’에 의거하고 있으리라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과연 어떠한 자질이 그 생명력의 원천이 되고 있는 것인지, 이제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논의의 대상은 동해안별신굿의 거리굿(대거리)이다. 동해안별신굿에는 도리강관원놀이(
존재하는 경우 서울 등 특정 지역에 존재하다가 해당 지역은 없어지고 다른 지역에 유지되고, 일정한 지역에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에 또다시 계승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문화재 운용 단체는 존재하고 보유자는 세상을 떠나 없으나 전수교육조교가 있어 연희는 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Ⅰ. 개요
경상남도의 지역산업총생산에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산업은 조립금속기계장비업이었으며, 그 다음은 화합관련제조업, 제1차 금속업, 농림어업, 전력가스수도업, 건설업 등 순으로 나타났다. 산업별 총고용자 수에 각 산업이 차지하는 고용 비중을 살펴보면 조립금속 기계장비업이 가
관습적인 행위 및 그런 행위의 산물을 문화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문화라고 할 때는 관념, 태도, 행동, 그리고 대상물을 총괄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문화는 우리의 개념대로 실제적이고 관찰될 수 있는 사물 및 사건들(things and events)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기체 안에(관념, 감정 등), 인간 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