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퇴근 시간이 지난 서울의 종로, 을지로, 세종로, 남대문로, 소공동, 명동의 거리 풍경과 교외로 달리는 버스에 몸을 싣고 집으 로 돌아가는 남편들의 모습이 그려진다.
김명학은 일제 때 고공 기계과를 졸업한 사람으로 본래 방직 공장 기사였는데 동란으로 공장이 파괴되자 조경인쇄주식회사
줄거리
이 작품은 1956년 2월 현대문학 지에 발표된 것으로, 자유당 말기의 독재정권의 부패와 이데올로기적 경직성이 가져오는 인간 삶의 파탄을 담담한 필치로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 장준은 자기집 하숙생 현일우라는 좌익 학생으로 수배받은 대학생을 둔 혐의로 독방에 수감되었다. 그러나 그는 폐
Ⅰ. 序 論
太白山脈이라는 책은 출판되었을 무렵에 엄청난 판매부수를 자랑했고 그만큼 논란을 야기시켰던 小說이다. 여러 문학 평론가들은 책의 뒷면에 '太白山脈은 小說이라기보다는 처절한 민중사적 대실록이다.', '우리 문학이 여기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해방 40년의 기간이 필요하였다.' 등
Ⅰ. 서 론
'환경의 위기'를 다룬다고 할 때 그것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는 것이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란 환경문제를 다루는 것에 다름이 아니다.
오늘 환경위기의 상황에서 어떠한 충동적인 말도 필요없다. 그러한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산업적 생산방식의 본질을 비판적으로 검
춘천 남내면 솔개 동네에 사는 강 동지에게는 무남독녀 길순이가 있다. 그녀는 서울로 떠나버린 남편 김 승지에게서 전혀 소식 이 없자 홀로 살면서 자신의 신세를 한탄한다. 딸의 애처로운 처지를 동정한 어머니가 남편인 강 동지에게 앙탈을 부리자 이를 견디다 못한 강 동지는 서울에서 김 승지의 연
문학적 평가
1. 현진건이 1925년 조선문단 제5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작가는 이 소설에서 본능과 권위의식이라는 대립구조를 통하여 인 간의 속성에 대한 가장 원초적인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본능과 권위의식은 현실적으로 양립될 수 없다. 그럼에도 그것이 가능한 것처럼 작가는 이 작품의 초반
줄거리
노총각 M이 혼약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우리들은 뜻하지 않게 서로 얼굴을 마주 보았다.
유곽을 드나드는 방탕 생활을 하던 서른 두 살 난 노총각 M이, 어느 날 우리들 몰래 결혼을 한 것이다.
우리들은 M이 지금까지 결혼을 하지 않은 이유를 여러 가지로 들지만, 의사인 '나'는 방탕 생활
1. 연구목적
오늘날 인류는 존엄성과 평등성을 중시하는 민주주의 사상의 실현과 복지사회의 구현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심신장애자는 현대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을 소유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경제적·사회적 강자로서 풍요한 현대사회속으로의 참여기회가 제한되었음은 물론 기본적
I.서론
영화심의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있어 왔다. 군사독재 시절의 엄격한 정부규제에서 많이 좋아졌다는 의견도 있고, 여전히 엄격하다고 보는 측도 있다. 너무 오래되어 이젠 진부한 느낌마저 들지만 예술과 외설에 대한, 창작의 자유와 대중적 책임성에 관한 논쟁이다. 헌법에도 명기되어 있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