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극의 기원은 고대의 제의(祭儀)에서 찾을 수 있다. 삼국시대의 고대연극은 서역악(西域樂)의 영향 아래 발전한 고구려악(高句麗樂), 백제의 기악(伎樂), 신라의 처용무(處容舞) 가 있다.
고려시대의 연극은 팔관회(八關會)와 연등회(燃燈會) 등의 국가적 행사에서 연원하여 의식과 오락의 두 가지
1. 일본
아시아 대륙 동쪽에 북동에서 남서 방향으로 이어지는 일본열도를 차지하는 나라.
위치 : 동북 아시아
면적 : 37만 7835㎢
인구 : 1억 2734만 7000명(2002)
인구밀도 : 337명/㎢(2002)
수도 : 도쿄
정체 : 입헌군주제
공용어 : 일본어
통화 : 엔(¥)
환율 : 123.26엔 = 1달러(2002.9)
1인당 국민총생산 : 3
문화란 때로는 좁은 의미의 문화 및 예술 분야를 지칭하기도 하며, 때로는「지적인 것」,「지식」,「개화된 것」,「발전된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특정한 일반집단 또는 일정한 지역이나 시간을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생활양식을 총괄해서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문화」는 인문과학의 가
Ⅰ. 서론
일본의 전통극을 살펴 봄으로써 이웃나라 일본의 전통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려하자는 것이 이번 주제의 가장 큰 목표이다. 우리가 알고있는 3대 전통극인 노, 분라쿠, 가부키 이외의 교겐, 라쿠고, 만자이, 사미센, 부요우, 민요우 등을 짤막하게 소개하고 같이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가부키(歌舞伎)
가부키는 일본의 고전 연극으로서, 에도 시대(江戶 : 1603~1861)초기에 생겨나 중기에 완성되었다. 약350년 전 여자들이 중심이 되어 시작되었는데, 당시 풍기 문란을 이유로 정부에서 규제가 가해져 점차 남자만의 연극이 되었다. 여배우는 뒤지 않으며 온나가타(女形)라고 하는 남자 배
가부키(歌舞伎)
일반 시민의 일상생활과 풍속, 일본과 중국의 시가(詩歌) 또는 고사(故事) 등을 제재로
강렬하고도 선명한 색채들을 즐겨 사용하면서 간단 명료한 선조(線條)를 운용
우키요에(浮世繪)
에도시대의 풍속화
憂世→ 浮世 (현세중심적 사유)
신흥세력인 무사, 벼락부자, 상인,
‘재능’, ‘솜씨’를 의미하는 말인 ‘노’는 다음에 설명하는 가부키(歌舞伎)와 더불어 일본의 대표적인 가무극(歌舞劇)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고 무용과 음악을 결합한 일본식 오페라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노는 서구의 이야기체 연극과 다르다. 노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서구
현대 일본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서양에서 들어온 기성복을 중심으로 하는 의생활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의 전통복인 기모노(着物 きもの)가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1년에 한번도 한복을 입지 않고 지나가는 해가 많은 것에 비해, 일본은 결혼식, 장례식 졸업식이나 입학식, 또 가부키나 오
2. 경극의 생성
실제로는 경극도 지방희(地方戱)의 한 종류인데 그것은 다른 지방희를 흡수한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다. 그것이 경극이라 칭해지고 아울러 가장 대표성을 가진 극종이 된 까닭은 18세기 말엽에 청대의 경성인 북경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약 200년간 여러 대에 걸친 희곡가들의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