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 산업의 일자리를 가지게 되고, 그만큼 사회 안에서의 여성 입지는 굳건해졌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는 여성에게 가정 속에서 안주하는 현모양처의 모델을 제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 경향은 사회 곳곳에 만연하여 대부분의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은 남성중심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품고 있다.
드라마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드라마에는 사회 전반에 내재된 생각과 가치관, 삶이 투영되어있으며, 사회구성원이 꿈꾸고 있는 역할 모델을 제시해준다. 동시에 드라마는 사회구성원의 삶의 양식에 영향을 주며, 한 개인의 지배적인 가치관에까지 수정을 가한다. 이처럼 드라마는 현실의 삶을 반
선정되어 활동하게 되며 이후 <조선 프로레타리아 문학동맹> 과 통합된 <조선문학가동맹>에서 역시 중앙집행위원으로 선정되기도 한다. 하지만 본래 정치적인 이데올로기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성향의 소유자가 아니었던 박태원은 일련의 활동들이 절친했던 이태준의 영향으로 인해 행해졌던 것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그는 뉴올리언스에서 호텔 보이와 제화회사의 잡부 등을 하면서 희곡․시․단편소설을 썼다. 최초의 다막극(多幕劇) 《천사의 싸움:Battle of Angels》(1940)은 실패했으나, 할리우드에서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면서 쓴 《유리 동물원:The Glass Menagerie》(44)이 시카고에서 상연되어 큰
감독의 작업이 계승되었다. 이들은 할리우드 멜로드라마의 발전된 시각스타일과 음울한 분위기를 강화시켰고 당시의 멜로드라마를 가장 생산적이고 매혹적인 것으로 가능하게 한 내러티브 주제에 맞는 관습을 구체화시켰다. 전쟁이후, 사회적 멜로드라마와 통합 장르 뮤지컬이 동시에 발전했다.
및 예술작품 속에 드러나는 사랑의 양상을 고찰하여 그 속에서 보편적인 양상을 찾아내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때 선택된 작품은 보편성을 도출하기 위함이니 만큼 많은 이에게 어필하고 있어야 하며, 시대를 관통하면서 수많은 변주곡들을 탄생시켜 끊이지 않는
나타난 시대적 상황은 현실과 닮아 있고 작품 속에 드러난 상황을 파악해 가며 읽는 것이 소설 감상을 하는 데에 훨씬 유리하다. 특히,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이러한 소설적 특성을 잘 드러내 주고 있는 작품의 대표작이다. 그래서 이 작품을 감상할 때에는 작품 속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고 반대로 바꾸어 표현하는 예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반동형성’기제는 개인이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갈등 모면 메커니즘 중의 하나로서 한국인들이 빈번히 사용하는 방식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해결방식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사건 수첩에다가 적어놓는다. 또한 ‘박’이 보낸 메일에서도 자칫 어지럽게 보일 수 있는 학교의 실체 부분을 정리하여 보여준다 이는 자칫 어지럽게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인터뷰 부분과 학교의 실체를 확연하게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사건을 명확하게 바라볼 수 있게 한다.
‣ 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