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과 발달관
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하고 육체는 정신을 담는 그릇으로서 정신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교육은 궁극적으로 어린이의 정신 발달을 조성하는데 있다.
② 아동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꾸준히 정보를 수집하며 독자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존재라고 간주하고 아동
Ⅰ. 발도르프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는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경계에 위치란 크랄예베(옛 헝가리 영토) 지방의 오스트리아 농촌의 서민계층에서 태어났다. 아버지가 철도 직원이였으므로 '역'들은 어린 시절을 즐겨 지내
하거 나, 언어적 표현을 하게 한다.
④ 형태와 색에 대한 인지가 이루어지도록 지도되어야 하며, 이런 지도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의 형태와 색깔을 언어나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다.
⑤ 점토, 모래, 나무 조각 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를 제작하게 한다. 특히 시각장애 유아들은 점토공작을 좋아한다.
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인 것이다.
Masters와 Johnson(1966)에 의하면 인간이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생화학적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은 이미 태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Kaplan &Sedney, 1980, 김태련 외 공역, 1990 재인용). 이렇듯 인간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장한 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
놀이와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놀이를 통한 유아의 창의성 지도
1. 창의성의 개요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이다(교육학 용어 사전, 1986). 창의성의 개념은 많은 연
교육학 분야에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매체란 고대 희랍어에서 ‘사이’의 의미를 가진 단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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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한 교수매체의 선택과 제시 방법에 대한 본인의 의견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 유아 창의성교육의 개요와 유아교육활동을 통한 창의성교육의 방법 ◈
1. 창의성의 정의
Guilford가 1950년에 미국 심리학회 회장 취임 연설에서 창의성의 중요성을 역설한 이후 창의성 교육은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영재교육학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교육원리로서 상호작용이론, 교육을 통한 인간의 변화, 그리고 계속해서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을 교육원리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인은 위 교육원리 중 교사와 어린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흥미중심교육을 현장에서 적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는 연령의 특성상 일상생활의
음악을 들으며 동물을 표현해보는 등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이다.
교육 환경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수과학, 언어 영역은 몬테소리의 환경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짜임새있는 교구, 반복훈련할 수 있는 교구 등이 배치된다. 음률, 미술, 역할 영역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과 비슷하게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2) 페스타로찌 (J.H Pestalozzi: 1746~1827)
자연주의 계승, 교육은 어린이의 자발적 발달 과정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
3) 레프바르트 (J.F Herbart: 1776-1841)
교육은 영혼으로부터 비롯되고 교사는 유아에게 조화롭고 다면적인 흥미를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