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꿈을 추구하며 행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시설물이나 생활환경의 조성과 지원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살펴주고 장애 요인을 제거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의 청소년복지
협의의 의미: 지역사회 내에서 빈곤한 불우 청소년과 소년소녀가장을 보호하고 도와주
Ⅰ. 개요
신학은 원래 변증에서 발달했으며, 넓은 의미의 신학이란 변증학(apologestic theology)을 의미한다. 변증법이란 신학의 사실 자체인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의 양식이었고,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적 전파에 있어서 변증법적 양상을 지닌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변증법적 신학은
교회의 이러한 생각을 따르고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의 특이한 점은 이 약속들이 이미 이루어졌다는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다른 책들 특히 공관복음과 비교해 볼 때 요한복음서에는 비록 미래적인 종말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기는 하나 여러 면에서 실현된 종말을 강조하고 있
교회와 비가시적 교회이다. 가시적인 것은 비가시적인 것에서 생명을 얻으며 비가시적인 것은 가시적인 것에서만 모여지고 나타나기에 하나라는 것이다. 둘째, 전투하는 교회와 승리하는 교회이다. 곧 과거교회와 현재교회는 하나가 되고 또한 미래의 교회로 하나가 될 것이다. 셋째로, 그리스도 인전
교회는 하나님의 언약에 그 기원을 두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역사, 목적, 그리고 시대적인 사명과 미래를 가진다. 역사를 잃어버린 교회는 자기중심적이 되고 배타적으로 될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기에,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시간(시대)과 공간(지역사회)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잊어
미래에 대한 전망 등은 우리 현실을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다.
본장 ‘종속변수로서의 종교’는 ‘종교의 진화’, ‘종교의 성쇠’, ‘종교의 세속화’, 그리고 ‘종교의 미래’라는 주제로 구성된다. 우선 저자의 구성방식을 따라 종속변수로서의 종교에 대한 내용을 정
교회의 단계로 종착되게 된다. 각 단계별 특징과 단점들을 간단히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전통교회는 대개 현상 유지적, 현재 유지적, 현재 정체적이어서 영성이 식어지기 쉽고 교회에서 역동성이 없어지기 쉽다. 또한 제도에 묶여있는 경우가 많고 비전이 부재하여 미래적이지 못하고 현실에 안
교회를 바라보면서 한국 교회가 이 시대를 주도하고 정말 성도들이 요구하는 한국 교회의 위상은 무엇인가? 평신도로서 신학생으로서 한국 교회가 어떻게 갈 것인가? 고민의 결론 후에 이 논제를 택하였다. 그래서 미래의 한국 교회가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며 성도들이 원하는 길로 가기를 바라
교회의 대사회적 공신력 상실은 상류층 교인들의 문제 뿐만이 아니라 교인 전체의 문제인 것이다. 최근의 개신교는 소외된 자들이 교회 때문에도 더 소외감을 느끼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교회는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과 미래로의 비젼을 제시하지도 못했고, 기독교 복음의 알맹이를 뺀 정치신학
그들의 삶의 현장에 복음을 침투시키도록 인도하며, 교인들을 훈련시키는 일과 사역을 위해 그들을 준비시키는 일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차있는 사람이다. 여섯째, 영향력 있는 목회자는 교회의 선교적 영역, 공동체적 영역, 그리고 유기체적 영역들의 최고 효율성을 위해 일하고 기도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