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파시즘, 사회주의 등 수많은 주의를 태동 시켜 왔다. 이러한 가운데 체육은 전 유럽에 널리 퍼지게 되었으며, 멀리 대륙에 까지 전파 되었다. 체육의 새 바람은 새로운 영국풍의 스포츠를 각국에 보급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는 국력이나 그 나라의 정치 형태, 그 민족의 국가관
민족주의와 교육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박정희 정권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그가 세운 민족적 국가이념을 규명하고, 그가 지향하고자 했던 반공과 경제발전이라는 체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둘째, 민족적 국가주의 교육의 목적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당시의 박정희 정권의 교육이 정권
통일 후 어린이들을 어떻게 교육 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남북한 통합의 제 영역 중에서 민족 내부의 화합과 동질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아교육에 대하여 고찰한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북한의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혁명 이념의 영향을 받아 자신들의 시민적 권리를 자각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러한 자각은 나폴레옹의 지배에 대한 종속국 민족들의 민족적 저항을 불러 일으켰던 것입니다. 나폴레옹의 등장은 유럽 여러 나라에게 자유주의 이념 전파와 함께 민족주의의 등장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주의의 몰락과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의 해체와 분열, 다극화 현상을 목격하면서, 우리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간의 대결과는 상관없이 민족주의라는 흥미로운 이데올로기가 아직까지 전 세계에 걸쳐 개별 국가들을 강력하게 사로잡고 있음을 본다.
유럽권에서는 독일통일을 기점으로 하여 민족
민족적인 것을 우선적인 매개체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족주의는 자기 존재를 귀하게 여기는 것처럼 다른 민족의 존재도 귀하게 인정해야 한다. 여기서 민족주의는 공생(共生) 이념의 바탕이 될 수 있다. 그런 민족주의가 바로 '열린 민족주의'다. 열린 민족주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생
국가주의 경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또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전통적인 중국 중심의 질서 속에 자리 잡고 있다가, 19세기 근대국민국가를 완성한 후 강력한 국민 통합의 역량을 그 원동력으로 세계적 제국으로 부상한 서구 열강의 압력에 의하여, 강압적으로 서구적 근대 체제에 편입되었다.
민족주의
1. 중산주의적 절대국가 등장 - 군주의 절대권, 부국 강병책 중심
2. 민족주의가 싹텄으나 국민 복지 증진을 위하는 국민 국가적 요소는 미흡
(2) 프랑스 혁명(1789년)이후의 민족주의
1. 국민 주권과 자유, 시민적 평등의 원리 확산
2. 근대적 의미의 민족주의 개념 정착 - 민주주의 발전에도
민족주의적 경향, 인생파,모더니즘 계열, 청록파
시인 등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② 민족주의적 정조 : 우리 민족의 전통적 정서를 계승하고 민족에 대한 애정을 주제로
하였다. 박종화의「청자부」,정인보의「담원시조집」,김억의「민요집」등이 그것이다.
③ 후반기 동인 시집 : 1930년대 모
민족주의의 세 가지 원칙, 즉 정통성, 전제성, 민족주의 중 니콜라이 1세 치하에서 강조된 전제성 보다 민족주의와 정통성을 중요시했다는 점과 외견상 보수주의적 성격을 띄었으나 개인의 양심과 사상 및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고, 결국 인민주권의 원칙을 인정함으로써 민주주의 요소를 완전히 배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