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민족주의는 과거 민족의 자결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뿐만 아니라 더 나아 가 국제 사회에서 주권 평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찰되야 한다. 즉 식민 지배를 당한 때 는 민족 해방운동의 성격을 띄나 해방 이후에는 지난날 식민지의 잔재를 청산하는 동력으 로서 사회를 자주적으로
한민족’에게는 더욱 받아들여지기 힘든 것이었다. 잔인하고, 무모한 전쟁이 끝나기가 무섭게 우리 사회에 등장한 ‘얼굴이 검고 입술 두터운 아이들’은 ‘순결한 백의민족’이라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방해하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3. 실태 및 현황
폐쇄적 민족주의는 비단 일상에서의 어느 단
발생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첫째,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한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넷째,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을 논하기로
한민족의 고유사상을 이어받은 종교인것처럼 애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백범일지에 나온 나의 소원, 배달민족, 증산도의 특징은 민족의식고취라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
민족 중심주의의 정도를 측정하는 수단이 제시되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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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생각과 사고
1) 자민족 중심주의에 속하는 사고의 예
우리 사회 구성원들은 민족성이 강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자민족 중심주의를 대표하는 것으로 민족주의를 들어볼 수 있다. 가령, 한민족의 범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