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 소비조합, 제주문화협회 등 각종 대중단체가 잇달아 조직되어 조국의 완전한 독립과 민주 사회 건설을 위한 활동을 벌여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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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태백산맥(조정래 대하소설)의 내용요약
太白山脈의 시작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주둔 국군14연대의 반란을 일으킨 좌익 반군
위한 과학기술
ㅇ 戰後는 식량증산, 보건․위생의 확보, 경제의 부흥․자립이 중시되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과학기술 진흥의 중요성이 인식됨. 전쟁으로 인해 외국과의 교류 단절로 인해 구미에 비해 과학기술 수준이 많이 뒤쳐졌으며, 이의 조기 회복을 위해 기술도입을 활발히 추진함.
노동이민이 하와이와 미주본토에서 경제적으로 최소한의 자립을 성취하여 한인사회의 기반을 구축했다. 둘째 이 같은 생활안정을 바탕으로 한인사회를 조국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독립운동 기지로 전환시켜 갔다. 1903년 이민 초기부터 하와이에서는 어느 지방에서나 10여 명 이상의 한인이 사는 곳이
문학
-집단적․계급적 이념추구와 체제 옹호론적 경향의 문학
-사회주의 문학의 혁명성 강조
-노동계급의 혁명사상 구현과 사회주의 이념 제시
-김일성 혁명사상을 당의 유일사상으로 구현하고 인민대중을 공산주의 세계관으로 무장시키는 데 동원, 주체사상 확립을 위한 혁명적인 문학예술로
, 질적으로 월등한 수준에 이르렀다. 야담은 서사문학사적으로 초기양태인 설화와 설화에서 발전된 단편으로-서민층의 생활감정과 사회, 인간 개개인의 문제를 그대로 진솔하게 표해서 소설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기는 하나, 그것이 갖고 있는 설화적인 성격,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위한 병참기지로 설정됨
1) 중화학 공업을 중심으로 식민지 공업화가 급속히 진전됨
그에 따라 노동자계급이 급증하고, 그 구성에서도 큰 변화. 1931년 노동자수(공장+광산) 14만 3천명→ 1943년 73만 3천명. 노동자 구성에서도 정미 섬유 연초업에 집중하였던 1920년대와 달리 화학 금속 요업 부문의 노
하게 된다. 즉, 북한 정부의 가혹한 탄압을 피해 월남한 북한에 거주하던 지주층들을 ‘훈’이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월남을 계획한 훈은 북한정권에 이용당했다가 버려진 도섭영감을 혁 대신 죽이기로 결심하고 결행에 옮기지만 실패하고 다시금 오작녀에게 달려가면서 소설을 끝을 맺는다.
노동 등 여러 가지 일을 하다가 칠북의 장춘사(長春寺)에서 입산했다. 동래 범어사를 거쳐 금강원에서 행자 노릇을 하다가 어머니가 찾아와 집으로 돌아갔다. 1966년 대학에서 제적된 뒤 해병대에 자원입대해 청룡부대 제2진으로 월남전에 참가했다. 훗날 그가 쓴 장편소설인 《무기의 그늘》에는 당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였다. 이 시기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에 큰 획을 긋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 문학적 주제의 이념화 경향,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의 가능성확보 라는 세 가지 사실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설에서는 70년대의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 변
소설에서 신변적 체험세계를 벗어나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과 묘사로의 발전을 보였다. 이 시기에는 일제의 수탈과 빈부의 양극화 속에서 가난과 무관심에 에 허덕이는 노동자와 농토를 빼앗기고 살길을 찾아 도시로 밀려든 하층민 등을 주인공으로 세웠다.
「운수 좋은 날」에는 앓고 있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