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기지로 전환시켜 갔다. 1903년 이민 초기부터 하와이에서는 어느 지방에서나 10여 명 이상의 한인이 사는 곳이면 洞會를 조직하여 친목과 상호부조, 권익신장을 도모했다.
이를 바탕으로 정치적인 목적의 민족운동단체가 출현하였다. 1903년 8월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洪承夏․尹炳球․문홍식
Ⅰ. 서론
어떤 곡물을 어떻게 심고 거두었는지 밝히는 일은 특정한 시대의 역사 지형을 그리는 데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인류의 거의 전 시기를 통해서 농업은 산업의 근간이었고, 농사짓는 일이 생활의 전부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즉, 한국사 연구에서 농업사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했음은 당연
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가」1절에서 ‘
년대부터로 보는 견해가 많다. 이는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데 한국 민족주의는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들어맞는 시기가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양의 침략을 받고, 이에 대해 위정척사운동
일제하 문화운동에서 주장했던 논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일제하 문화운동에 대한 한계들을 많은 연구들에서 지적하고 비판하고 있지만 1960년대 70년대를 휩쓸었던 개발독재의 논리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는 ‘발전지상주의’,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는 제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