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제부의 전개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주제부 전개’(Thematische Progression: 이하 TP)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
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
발화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말하기와 듣기 교육의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와 같은 전통적인 입장은 의사소통 행위 자체보다는 오히려 그 행위의 주체인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수사학 중심의 서구적 입장은 실제 말하기와 그 발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듣기, 즉 의사소통 자체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1. 줄거리
나(차성일)는 결혼한 지 십 삼년 째인 부부로 자녀로는 딸(명주)과 아들(명철)이 한명씩 있다. 모 국책회사의 계장인 나는 아이를 더 낳고 싶지만 아내(서인숙)는 응하지 않는다. 나는 약혼 시절에 강제로 아내와 관계를 가졌었는데, 이는 결혼 생활 내내 나의 약점이 된다. 나는 평양 기생
들어가기 전에...
많은 소설들이 영화화되었다. 고전 「로미오와 줄리엣」을 비롯하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서편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장미의 이름」, 「오만과 편견」, 「반지의 제왕」, 그리고 인터넷 소설이기는 하지만 「엽기적인 그녀」등 수많은 영화들이 원작소
Ⅰ. 일본어 기초어휘
1. 기초어휘의 소개
기초어휘는 영국인 오그던(C.K.Ogden) 등이 중심이 되어 고안․선정한 일종의 국제보조어이다. 오그던이 소장으로 있던 케임브리지대학의 Orthological Institute에서는 1930년 기초 영어(Basic English)라는 국제보조어를 발표하였다. 이 때 발표된 기초 영어는 모두
서 론
첨단 과학기술로 인해 증가된 여가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들이 양산되어 가고 있는 지금,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순수문학에 몰두했던 것과는 달리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유발하는 영화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영화라는 제 7 예술의 영역이 확보되면서 우리는 문자 언어로 구성된 문학의 많은 부분을 영상언어로 대체해왔다. ≪영화와 문학≫에서 리차드슨 이영화는 말의 세계와 영상의 세계 사이에서 벌어진다는 점에서 변경의 사건이다.고 하였듯이, 영화는 서사와 이미지의 결합이라는 원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