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에서 빠르게 대중 소비 사회, 개방 사회 문화로 나아간다. 이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속에 ‘그’와의 추억을 간직하며 살아가고 있다. 결혼 후 나는 의심 없이 아내와 어머니라는 부여된 모성의 자리로 옮겨 앉게 되고, 관습적으로 가정을 꾸려 나간다. 그러던 어느 해 여름, 나의 삶에 그가 들어오게 된다.
그 여름, 나를 찾아온 그의 전화를 받았을 때 나는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
여성이었다. 그러한 일본의 여성상은 아마도 어투와 의상에서 나온 성향이 다분하며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행동의 제약이 있는 기모노
군국주의로 채색된 남성중심적인 민족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일본의 여성은 남성에게 존대를 하고 경어법을 쓴다. 일상 회화에서도 남성은 여성에게 낮춤
속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젊음은 단지 외적 신체적 젊음이 아닌 정신적, 사회적적으로 자신의 위치에 대한 자아를 뜻하기도 한다.
남녀 중 위에서 제시한 젊음을 더 추구하는 부류를 굳이 뽑자면 여성이 더 클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 지위와 정체성을 결정하는
<내용정리 소개글>
이 문서는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인 ‘김난도’씨가 쓴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중요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다만 저작권과 책의 특성상 단순 인용과 발췌만으로는 요약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인의 언어를 사용하여 축약하는 방식을 선택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여성은 합리성이 결핍된 존재로 자유롭고 동등한 개인의 위치에서 벗어나 있다고 밝혔다. 〈자연법〉을 주창한 루소 Jean Jaques Rousseau(1712-1778) 또한 자유·평등·독립의 사회 상태 실현이 그의 과제였으나 그것은 남성만의 문제이고 여성은 태어나면서부터 남성에게 종속된 자유, 평등, 독립과는 무관한
* 주제적 특징 - Klimt와 여성
The Three ages of woman
클림트는 많은 여성으로 부터 사랑을 받는 화가이다. 그의 그림을 보는 여성들은 그의 그림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여성을 주제로 많은 그림들을 그렸으며 다양한 여성성이 그의 그림을 통해 강렬하게 전달하고 있다. 클림트 그림의 가장 큰
3번 유형과 공통점이 있으나,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통한 인생의 즐거움을 찾는다는데 차이점이 있어 선정하게 되었다.
1학기 간 세 가지 유형의 대표인물, 세 여성과 우리는 그들에 인생에 동참하는 즐거운 여행을 떠났다. 이제 그 여행을 풀어놓으려 한다.
칼 구스타프 융은 분석심리학의 개척자로서, 인간의 심리와 인간이 경험하는 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이론적으로 융은 인간의 무의식적인 면을 애니마와 애니무스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애니마는 남성이 내면에 지니고 있는 여성적인 측면을 의미하며, 애니무스는 여성이 내
속에서 고정화된 남성성과 여성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우리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알아보면서 과제를 시작하고자 한다. 그리고 참고도서로 선택한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에서 감명 깊은 구절을 각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