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테미시아젠틸레스키’
[목차]
1. 서론
① 17세기 바로크시대의 개략적 설명
2. 본론
① 아르테미시아젠틸레스키의 생애
② 아르테미시아젠틸레스키의 작품
1)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2) 유디트와 하녀
3)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쥔 유디트와 하녀
4) 회화의 알레고리로써 자화상
5) 수잔
인문학과 과학에 대한 경외의 상징인 메디치 가문을 역사적으로 통찰하고, 르네상스라는 시대정신을 탄생시킨 인큐베이터로서 메디치의 역할을 조명했다. 저자는 이런 과정을 통해, 메디치 가문이 중세의 어둠을 르네상스의 빛으로 바꿨던 것처럼, 우리들에게 21세기 새로운 시대를 창조하기 위해 세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1장 ~ 15장 번역
공예로서의 질적 연구
포스트실증주의 전통들과 연구 스타일들
지난 25년 간 사회과학을 엄습해 온 소위 “질적 전환 (qualitative turn)”은 비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풍부한 연구물과 어떻게 질적 연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상당량의
어떠한 주제로 어떠한 글을 적어야하나?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란 말이 적합한 것 같다.
한학기동안 배운 현대미학강의에서의 마지막을 멋진 결과물로 끝맺음하고 싶었으나 생각만 가득할 뿐 ‘서 말이나되는 구슬’의 지식도 없고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더욱 모호해져온다.
미학...
젠틸레스키의 작품은 당대 남성 중심의 예술계에서 남성적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여성의 이미지를 재해석했다.
아르테미시아젠틸레스키((Artemisia Gentileschi, 1593-1654)는 17세기 바로크 시대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화가이다. 남성 중심이었던 바로크 미술에서 젠틸레스키의 작품이 돋보이게 된
나에게 서양사는 중학생 시절 스쳐가듯 배웠던 이후로 그리스 신화들을 제외하고는 다시 접할 기회가 흔치 않았다. 그래서 참고문헌을 훑어 봤을 때 처음 써보는 서평에 대한 책을 고르기가 쉽지 않았다. 책에 대한 교수님의 설명들을 듣고 선택한 몇 가지 목록들을 가지고 도서관을 뒤지며 처음 선택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강의------------------------------------
■ 컬렉션, 미술관련 행사의 급증
노먼락웰 - 미술감식가(우리마음속에 일어나는 상황을 재밌게 표현)
강의개요(미술에 대한 진지한 관심의 필요성
- 작가들의 열정에 대한 이해
- 미술의 다양한 의미 수용
-인간성과 자아에 대한 이해
⑤ 산 로렌초 세례당
393년에 세웠던 산 로렌초 세례당은 1426년 브루넬레스키가 메디치가를 위해 다시 지었다. 피렌체 최초의 르네상스 양식 교회로 메디치가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다. 본당 회중석에 있는 직사각형 설교단은 도나텔로의 마지막 작품이다. 교회 정면 장식은 벽돌만 쌓여 있고 미완성으
4. 파시즘과 세계대전
1929년 정국의 혼란을 틈타 나타난 각지의 파시스트들은 의한 ‘로마 진군(進軍)’이라는 형식으로 무혈 쿠데타에 성공하여 무솔리니 정권이 탄생하였다. 이에 대하여 좌익세력은 분열되어 있어 유효한 반격을 하지 못했으며, 현재의 기독교민주당의 전신인 인민당은 뒤에 무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