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란 인간의 생활양식의 소산이다. 이러한 문화속에 인간의 희노애락이 담겨 있음은 두말할 나위도 없을 것이다. 사회적으로 볼 때 문화는 계급과 계급, 계층과 계층을 구분하거나 하나의 공동체로 묶어주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계급의식과 계층의식은 이러한 문화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흔히 말
촌상춘수가 문단에 데뷔한지도 어언 20년이 넘었다.
그동안 그의 작품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일본 현대문학의 대표적인 작가로 자리매김하였다. 그의 작품을 통해 독자는, 주인공이 겪는 그 알 수 없는 허무와 상실감을 공유(共有)하고 또 자신의 젊은날의 모습을 그것과
렘브란트는 그의 회화에 있어 기술적 수단에서 종교적인 자세와 인간성과 자연을 대하는 감정의 섬세함에서 작품과 비전이 합일점을 보여주는 창조적인 것의 완전한 형태를 이룩하였다. 예술품에는 항상 창조적 정신이 깃 들기 마련이다. 이 창조적 정신은 독립적 고유적인 성질과 형식과 원리를 갖으
「만세전」의 이러한 도약은 <이인화>라는 주인공의 독특한 성격에서 시작된다.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은 주인공은 옷을 사고 이발을 한 후, 술집으로 애인 시즈코(정자)부터 찾아간다. 그는 아내가 죽거나말거나 사실은 무관심하면서 허겁지겁 달려간다는 것은 위선이라고 말하며 당당하게 시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어원: common, company, community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mmunication도 '무엇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구조적 관점: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관심 -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통신공학
(2) 의미론적 관점: 상징체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개화기의 소설을 논의하는 마당에서는 신소설을 하나의 특수한 양식 개념으로 보아 왔다. 신소설이 한국 문학의 ‘비정통적인 면모를 대변하는 명칭’으로 보는 쪽에 일층 비중을 많이 두는 연구태도가 그 동안 주류를 이루어 왔거니와, 이에 대립하여, 고대 소설과의 연속성 쪽에 일층 비중을 두는 연
Ⅰ. 서론
대중사회와 대중문화론은 산업혁명 및 부르조아 혁명과 더불어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 변동이 야기된 사회적 배경에서 연유한다.
여기에서 지배권을 장악하게 된 부르주아계급들은 특히 시민사회에서 피지배계급에 대하여 자본주의의 경제체제에 조응하는 신념, 이데올로기와 실
20년이 넘도록 붓을 꺾어 오던 나는 교원 노릇을 하면서 알게 된 한 소년, 그의 젊은 홀어미와 할아버지, 그들이 살아온 낙동강 하류의 외진 모래톱에 얽힌 기막힌 사연을 묻어둘 수가 없어서 다시 붓을 들게 된다.
나는 당시 K라는 일류 중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으면서, 비가 억수로 내리던 날 지각을
계용묵 (桂鎔默, 1904-1961)
1927년 단편 '최서방', '인두지주' 등으로 문단에 등단, 초기에는 경향적인 작품을 썼으나, 대표작인 '백치 아다다'를 발표하면 서부터 예술성을 중시하는 인생파적인 경향으로 바뀌었다. 작품으로는 소설 '유앵기', '별을 헨다', '바람은 그냥 불고', '병풍 에 그린 닭이', 수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