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적인 것으로 인식해왔고, 종교계에서도 사회복지가 종교의 본질적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선교나 포교의 차원에서 부분적으로 논의되었다. 이에 본 발표자는 사회복지의 종교적 자선사관과 역할에 대해 이념적인 측면과 종교계 사회복지사업의 역사와 실태를 주요 종파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사회복지는 고대로부터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살아있는 동안 반드시 있어야할 필수적인 항목에 해당된다. 전통적 신분제도와 종교에 의해서 온정주의적 사회복지가 발달하였다. 온정의적 사회복지가 제도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사회복지 발달은 정치적 정당성과 합법성을 얻고
서양의 기독교의 전래와 함께 서양식 근대적 자선사업이 들어오게 된다. 그리고 일제 강점기로 인한 지역사회와 가족구조의 해체, 원료수탈에 의한 사회문제 발생하게 되었다. 광복 이후에야 근대적 사회보장체제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는데 광복 이후 ~ 1980년대 중반을 '근대적 사회체제 도입기'로, 1980
역사와 실태를 주요 종파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종교의 이념과 사회복지적 역할
가. 종교와 사회복지의 이념적 관계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종교의 주요한 사회적 기능은 사회통합과 사회변화라고 할 수 있다. 사회통합의 기능이란 종교가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규범을 정당화하면서 사회구성
♥ 사회복지정책발달사 ♥
복지국가의 형성에 대해서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펴보면 문명 이전의 선사시대에도 복지사상이 존재했다고 한다.
원시인 사회에도 가난한 자를 돕는 행위가 있었고 에스키모인들은 가난한 이웃에게 그들의 획득물을 나누어 주는 관습이 있었다. 빈민을 구제하기 위한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불완전한 민족국가로 시작하여 권위주의·군사독재 정권을 거치면서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산업화를 이루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러한 경제수준에 어울리는 성숙한 민주시민의식의 함양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는 민족분단으로 인한 내부냉전의 심화와 독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지리의 힘>
저자 팀 마샬은 영국<파이내셜 타임스>의 터키 특파원과 외교부 출입기자를 지내는 등, 25년 이상 국제 문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중동지역을 비롯해 전 세계의 분쟁지역을 현장에서 취재하며 각 지역의 갈등과 분쟁, 정치, 종파, 민족, 역사, 문화 등을 통해 지리가 어떻게 수많